당근마켓 '우리동네 친환경 지도' 제작
이용자가 공유한 친환경 가게 정보 모아 지도 서비스로 오픈
동네 친환경 가게 정보 및 방문 후기 공유
정보 등록하면 ‘동네환경지킴이’ 활동 배지 제공

 
당근마켓 ‘우리동네 친환경 가게 지도’ 서비스. (당근마켓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당근마켓 ‘우리동네 친환경 지도’ 서비스. (당근마켓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당근마켓이 ‘우리동네 친환경 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달 초 진행한 환경의 날 캠페인에서 이용자 참여로 모인 친환경 가게 정보를 기반으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친환경 지도에서는 가게 위치와 상호명 등 기본 정보부터 해당 점포가 실천하고 있는 환경 보호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당근마켓에 따르면 우리 동네 친환경 가게 소개 캠페인 댓글 이벤트에는 5165개에 달하는 댓글 참여가 이뤄졌다. 이 중 일부 중복 매장을 제외한 3816곳의 가게가 친환경 지도에 등록됐다. 친환경 포장재를 쓰거나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가게, 친환경 농산물을 취급하는 가게 등을 확인하고 실제 방문 후기를 볼 수 있다. 

친환경 지도는 누구나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수정할 수 있는 오픈맵 형태로 지난해 당근마켓이 선보인 ‘겨울간식’ 지도에 이은 두 번째 테마 소셜 지도다. 지도에는 없지만 공유하고 싶은 친환경 가게가 있다면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동네 인증 후 지도에 직접 위치 정보와 친환경 가게 소개글을 등록하면 된다.

우리동네 친환경 지도는 ‘내 근처’ 화면에서 ‘친환경 가게’ 아이콘을 누르거나 상단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18일부터 3일간은 홈 화면과 동네생활 메인 화면에서도 볼 수 있다.

당근마켓은 “친환경 가게 정보를 나눈 이웃에게 ‘동네환경지킴이’ 활동 배지를 리워드로 제공한다”며 “그린슈머, 제로웨이스트 등 사회 전반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최정윤 당근마켓 마케팅팀 팀장은 “친환경 지도는 환경에 대한 성숙한 시민 의식과 건강한 지역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고픈 이웃들의 따뜻한 의지가 모인 결과물”이라며 “친환경 가게 정보가 늘어나고 공유가 활발해질수록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