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 선언
적도원칙 이행보고서 발간하는 등 ESG 경영 박차
ESG 우수기업, 청년 자영업자·예술인 지원
친환경 차 구입 지원...페이퍼리스 문화 확산

2021년 금융권의 가장 큰 화두는 ESG입니다. 최근 112개 금융기관이 기후금융을 위해 △탈석탄 선언 △TCFD(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지지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기관 가입 등을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금감원 주도로 국내 5대 은행 등 28개사가 '기후 리스크 포럼'도 만들었습니다. 

최근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는 정부가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해외 신규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을 중단하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에 500만 불 규모의 그린 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정책금융의 녹색 분야 자금 지원 비중을 지금의 두 배인 13%까지 확대하고 녹색금융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5대 금융 지주사는 핵심 계열사인 은행을 중심으로 ESG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 말로만 지속가능을 외치는 '그린워싱'이 아니라 소비자가 동참하는 녹색성장을 이루겠다는 시도입니다. 

주요 은행의 최근 행보를 ESG 경영과 녹색금융, 소비자 부문 등 3가지 시선으로 각각 나눠 소개합니다. 세번째 순서는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고, 친환경·상생·신뢰를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신한은행입니다. [편집자 주]

신한은행은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고, 친환경·상생·신뢰를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은행은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고, 친환경·상생·신뢰를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신한은행은 친환경·상생·신뢰 등의 3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고, 다양한 친환경 행보도 이어가고 있다. 

신한은행이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적도원칙 이행보고서를 발간했다. 국내 시중은행 중에서는 처음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 심각한 환경오염, 생태계 훼손, 인권침해를 일으키는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약속인 적도원칙에 가입했다.

적도원칙은 지난달 말 기준 37개국 118개 금융회사가 채택했다. 적도원칙에 가입한 금융기관은 적도원칙 이행 여부에 대해 보고하고 연 1회 이상 공개해야 한다. 신한은행은 아직 가입 1년이 안됐지만, 시중은행 첫 가입은행으로써 가입기간 1년 미만이지만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2021년 1분기말까지 검토대상에 대한 이행보고서를 선제적으로 발간했다.

신한은행의 지주사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11월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친환경 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자산의 탄소배출량까지 정밀하게 측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친환경 금융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에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주관한 '기후금융 지지 선언식'에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참여하지 않고,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채권을 인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제로 카본 드라이브 달성과 금융시장 및 정부 정책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ESG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TF(태스크포스)'를 시작했다. 이번 TF를 통해 신한은행은 은행 자산의 탄소배출량 측정 대상을 비상장회사까지 확대한다.

은행 내외부의 다양한 ESG 데이터 수집 및 DB 구축을 통해 ESG 등급 자체평가 및 Net Zero(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탄소배출량 관리 등에 활용하는 등 지주사의 ESG 3대 전략방향인 친환경·상생·신뢰 관점을 두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 ESG 우수기업, 청년 자영업자·예술인 지원까지

신한은행은 지난 2018년 2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한 이후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3조 7500억원 규모의 지속가능금융 채권을 발행했다. 최근에는 4000억 원화 ESG 후순위채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10년 만기물로, 발행금리는 10년 만기 국고채 민평금리에 0.47%를 가산한 2.58%(고정)으로 주로 탄소중립·태양광 등 친환경 프로젝트 등에 사용될 전망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자체적으로 선정한 ESG 경영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을 출시했다.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은 ESG 경영 우수기업 뿐만 아니라 우수기업이 추천한 협력사도 대출 이용이 가능하며, 연 0.2%~0.3% 금리우대 등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청년 자영업자 맞춤형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기 위해 '신한 SOHO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ESG 프로그램으로 음식점·숙박·병원 등 다양한 업종의 자영업자와 예비 창업자에게 마케팅 전략, 경영 노하우 등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신한은행에서 운영 중인 자영업자 컨설팅 센터(신한 SOHO성공지원센터) 연계를 통해 신한 SOHO사관학교 수료 청년 자영업자들의 사업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 인하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021 Global One Shinhan 자원봉사 대축제'를 통한 언택트 봉사활동, 클래식 공연 활성화 및 연주자를 양성하고, 문화 소외계층에는 수준 높은 공연을 부담 없이 관람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과 문화예술후원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 친환경 차 구입 지원하고, 페이퍼리스 문화 확산

한편, 신한은행은 최근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쏠(SOL)에서 전기차 관련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과 차량 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전기차 가격 조회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에서는 고객의 거주지만 설정하면 지자체 별로 각기 다른 보조금을 포함한 모든 전기차종의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제조사의 할인 정보를 포함한 최저 가격과 주행가능거리, AS정보, 사용자 리뷰 등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신한은행은 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자동차 전용 구매 특화 대출 상품인 '신한 그린 마이카(MyCar)'를 선보였다. 이 상품의 대출 최대한도는 6000만원, 대출기간은 최대 120개월이다. 대출 금리와 한도는 전기차 가격 조회 플랫폼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최근에는 '나는 종이통장을 발급하지 않는다'는 뜻의 '나무통장' 캠페인을 통해 페이퍼리스 문화를 확산해나가고 있다. 나무통장 캠페인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이 입출금예금, 거치식 및 적립식 예금 개설 시 참여할 수 있다. 나무통장 발행 고객’에게는 신한 쏠(SOL) 접속 시 '지구를 구하신 분' 그린배지가 부여된다. 이 캠페인은 올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영업 현장에서는 제로페이퍼를 위한 디지털 프로세스를 적극 활용해 고객 작성 및 제출 문서 출력, 내부 결재를 위한 문서 출력을 없애고 통장 없이도 예금을 지급할 수 있는 무통장 거래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제로페이퍼 실천을 고객과 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문화 운동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신한은행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