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 결과 투명 공개...‘전기안전종합정보시스템’ 7월 오픈

/
산업부는 전기안전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자와 주요 전기설비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건오 기자] 오늘부터 한 달간 정부와 지자체, 민관이 함께 전기안전관리 실태조사에 나선다. ESS 사업장은 앞서 4월부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고 시 위험성이 큰 다중이용시설 사업장 등 200여개 ESS 사업장은 정밀 안전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안전관리업무 부실 방지와 전기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전기안전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자와 주요 전기설비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기안전관리법」 제29조에 따른 전기안전관리업무에 대한 실태조사 일환이다.

이번 실태조사는 2021년 5월 17일부터 약 1개월 간 실시하고 산업부와 지자체, 관계기관 및 민간 전문가 등이 합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대상은 전기안전관리 위탁·대행 사업체 3만3,523개 및 전기사업용·자가용 전기설비 38만1,899개소 중 화재발생 빈도와 인명피해 가능성이 높은 취약시설에 대해 표본조사 방식으로 실시한다.

조사방식은 전기안전관리 위탁·대행업체의 사무실, 전기설비 설치 장소 등의 현장을 방문해 전기안전관리자 업무실태, 안전관리 규정 작성 여부 등 전기안전관리업무 수행사항 전반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ESS 사업장 전체에 대해서는 4월부터 안전점검을 실시 중인데, 특히 사고 시 위험성이 큰 다중이용시설 사업장 등 200여개 ESS 사업장에 대해서는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와 점검 후 전기재해 예방을 위해 필요한 단순 개선사항은 즉시 개선하도록 권고하고, 부적절한 업무 수행 및 안전조치 미이행 사항은 「전기안전관리법」에 따라 행정처분 할 예정이다. 또한 조사 과정에서 자격대여, 전기안전관리자 미선임 등 중대한 위법 사항이 있을 경우, 사안에 따라 형사고발 등도 조치할 예정이다.

실태조사 결과 및 행정조치 내용 등은 향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전기안전종합정보시스템(7월 오픈 예정)’에도 올릴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전기안전 서비스의 질이 한 단계 높아져 국민이 보다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불합리하고 미비한 사항은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2021년 전기안전관리업무에 대한 실태조사 추진계획 (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uno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