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울로 지친 마음, 모바일로 전문가 도움 받으세요”
“코로나 우울로 지친 마음, 모바일로 전문가 도움 받으세요”
  • 이민선 기자
  • 승인 2021.04.29 13: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코로나 우울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모바일 앱(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을 운영한다. (보건복지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코로나 우울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모바일 앱(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을 운영한다.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무기력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기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2018년도에 비해 우울 위험군은 5배 이상(3.8% → 17.5∼22.1%), 자살 생각 비율도 2배 이상 증가(4.7% → 9.7∼13.8%)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은 검증된 정신건강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통합(One-Stop)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포털에서는 생애주기별․질환별 자가검진을 통해 자신의 마음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고, 검진 결과에 따라 질환별 정보 및 다양한 양질의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위치 기반 정신건강 서비스 기관 검색을 통해 본인 거주지(위치)와 가까운 기관을 찾아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앱은 간편하게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심리적안정을 얻는 방법을 제공한다. ‘정신건강자가검진’ 앱은 자가검진을 통해 우울증, 양극성장애, 범불안장애, 인지장애(치매), 강박장애 등을 포함한 14개 질환에 대해 1차 검진 및 2차 심화 검진을 제공하고, 검진결과에 따른 해석과 질환별 정보를 제공한다.

‘마음프로그램’ 앱은 트라우마, 불면증, 애도로 긴장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방법(안정화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심리교육과 근육 이완 훈련, 명상 등 다양한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문제 상황에서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방법으로 인지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수정하도록 하여, 우울 증상 완화 등 정서조절을 도와 마음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에서는 마음건강수칙, 감염병 경험자를 위한 마음돌봄 안내 등 코로나19로 인한 마음건강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우울 등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심리상담을 신청하면, 정신건강 분야 전문가가 24시간 이내 전화를 하여, 편리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 상담은 1인당 기본 3회까지 제공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추가 상담도 가능하다.

이영문 국립정신센터장은 “국민 여러분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과 우울로부터 스스로의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면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가족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는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보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을 것을 권유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참여형 행사(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행사는 오는 5월 18일까지 진행되며, 국립정신건강센터 인스타그램 공식계정(@ncmh_kr)을 팔로우하고,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체험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며, 추첨을 통해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minseonlee@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