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현장 방문...‘이차전지’ 감담회 개최

/
이차전지 양극재·음극재 생산 기업인 포스코케미칼 현장을 방문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설명을 듣고 있다. (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건오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세종시 소정면에 소재한 이차전지 양극재·음극재 생산 기업인 포스코케미칼을 방문했다.

이어 이차전지 소재기업 및 수요기업과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업계 의견 청취와 더불어 생산 라인을 살펴보며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 오정강 엔켐 대표, 예필수 더블유스코프 전무, 김주용 코스모에코켐 대표, 김동수 LG에너지솔루션 전무, 송호준 삼성SDI 전무, 신영기 SK이노베이션 부사장, 정순남 전지협회 부회장, 김영삼 전자부품연구원장, 송재빈 충북테크노파크 원장이 참석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차전지 양극재·음극재 제조기업으로 첨단 자동화 공정을 적용한 국내외 신규 인프라 구축을 활발히 진행 중이며, 포스코의 자원개발과 연계해 리튬(아르헨티나), 흑연(아프리카) 등 원자재부터 양극재·음극재까지 안정적인 이차전지 공급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국책 연구과제를 통해 인조흑연, 표면개질형 천연흑연, 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소재개발 등 고성능·친환경 이차전지 소재 적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개발 추진 중에 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이차전지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기회가 늘고 있지만 경쟁 환경도 심화되고 있어 환경변화에 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기”라고 입을 모았다.

이어 “소재분야는 이차전지 완제품에 비해 한국의 시장 점유율이 낮은 분야이나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라며, “국내 소부장 생태계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성 장관은 “이차전지 분야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배터리 산업 발전 전략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성능·저가격·고안전 기술확보 경쟁 및 자원순환, 공급망 관리 등 글로벌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확보는 물론 소부장 생태계, 전문인력 등 산업기반 강화 및 생태계 전반의 연대와 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기술개발 지원, 생태계 고도화,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이차전지 산업 발전 전략(가칭)’을 상반기 중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다.

/
이차전지 소재기업 및 수요기업과 현장 간담회 현장 (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uno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