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80 기반의 첫번째 전기차 모델, 고급 대형 전동화 세단
7.2kWh 배터리...1회 충전 시 자체 측정 기준 최대 427km 주행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적용됐다. (제네시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적용됐다. (제네시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이 이한 기자]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적용됐다.

제네시스는 19일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브랜드 첫번째 전기차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아울러 제네시스의 대표 세단 G80와 럭셔리 플래그십 SUV GV80를 함께 전시했다.

제네시스는 한국시간 19일 오전 11시 40분부터 글로벌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G80 전동화 모델의 첫 공개 행사를 중계했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이날 영상에서 “역동적인 우아함을 보여주는 G80의 전기차 모델은 제네시스 브랜드가 EV 시장에서의 여정을 알리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G80 전동화 모델에 87.2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427km이며,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이는 국내 인증방식으로 측정한 당사 연구소 결과이며 차량 출시 전 국가별 인증 후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G80 전동화 모델은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이 적용됐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컨버터 없이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400V의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 모델에는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적용된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적용됐다. G80 전동화 모델은 솔라루프를 통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는데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최대 약 1,150km의 추가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이에 대해 대한민국 1일 평균 일조시간 5.8시간기준으로 당사 연구소 산출 값이라고 밝혔다(19인치 타이어 기준)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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