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보고서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 결론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 “문 정권, 여론 악화되니 유감 표하는 것 아닌가”

/
안병길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내 여론이 악화되자 유감을 표하고 있는 문 정권은 국민을 속이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전했다. (안병길 의원 SNS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건오 기자] 정부가 지난해 10월, 부처 합동 TF가 작성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 보고서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한 결과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실과 함께 공동 취재해 보도한 14일 서울경제에 따르면, 정부는 보고서가 작성된 10월 당시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내에 보관 중인 오염수 처분 방안 결정을 완료하고 발표 시기 결정만 남았다”고 진단했다. 더불어 일본이 방출할 오염수가 우리 국민과 환경에 미칠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안병길 의원은 15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지난해 10월 ‘우리 국민과 환경에 미칠 영향이 유의미 하지 않고 피폭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결론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며, “정부는 이를 근거로 일본 정부와 수 십 차례 협의를 하면서 ‘우려’는 표명했지만, ‘반대’는 하지 않았다. 과학적 기술적 근거가 없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취한 것”이라고 전했다.

안 의원은 “대만 원자력위원회는 공식적으로 일본에 반대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며, “국내 여론이 악화되자 유감을 표하고 있는 문 정권은 국민을 속이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 문제없다고 판단했다가 여론이 악화되자 일본 때리기에 나선 것은 아닌지, 아니면 과학적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은 아닌지, 정부는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일본,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등 3명의 주한대사들에게 신임장을 전달 받는 제정식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관련해 언급했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 한국정부와 국민의 이런 우려를 잘 알 것”이라며, “본국에 잘 전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신임장을 전달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uno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