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서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했다.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한다는 방침이지만,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걸러지지 않아 한국과 주변국 및 국내 환경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 
사진은 탈핵시민행동이 방사능 마크와 해양생물이 놓여진 노란 천 위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방사능 오염수를 버리고, 방진복을 입은 사람들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피켓을 들고 서 있는 모습. (탈핵시민행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서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했다.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한다는 방침이지만,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걸러지지 않아 한국과 주변국 및 국내 환경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 

13일 마이니치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각계 관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구체적으로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의 식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일본 국가 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시켜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서 오염수를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해 탱크에 저장하고 있지만, 삼중수소는 이 시설로 제거할 수 없어 물로 희석해야 한다. 

다만,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해 실제 방류는 2023년 초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오염수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폐로(원자로 해체) 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년까지 방출될 전망이다. 

한편,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쓰나미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곳으로, 현재 해체 작업이 진행 중이다. 빗물과 지하수 등이 흘러들어 하루 약 150톤의 오염수가 나오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핵물질 정화장치인 다핵종 제거 설비(ALPS)를 통해 방사성 물질을 일부 제거한 오염수를 초대형 원통 탱크 1000여 개에 보관하고 있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에 약 125만844톤의 오염수가 보관돼, 저장 용량(약 137만톤)의 90%를 이미 넘긴 상황이다.

한편, 국내 32개 단체가 모인 탈핵시민행동은 13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세계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음에도 이를 강행하는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탈핵시민행동 관계자는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으며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라고 말했다. 

아래는 탈핵시민행동 성명서 전문.

일본 정부가 오늘 아침 내각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공식 발표했다.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밖에 없다.

4월 12일에는 지난 2월 후쿠시마 핵사고 10주년 한일준비위원회가 만든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주년, 오염수 해양방출 반대! 핵발전소 이제 그만! 국제서명’의 서명 결과를 일본 정부에 전달하였다. 국제 서명에는 총 86개국의 64,600여 명이 참여하였다. 전 세계 시민들도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가 아니라 저장 탱크 증설 등을 통해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한 것이다.

오늘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라는 절대 해서는 안될 선택을 하고 말았다.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대체 일본 정부가 무슨 권리로 바다를 더럽히겠다는 것인가?

탈핵시민행동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테러로 규정하고,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