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물보호연합 등 시민단체 7일 기자회견
“동물 관련 공약 부족. 서울, 동물복지 국제 표준도시 돼야”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시민단체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자들이 동물에 대한 정책을 제대로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동물복지 국제 표준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시민단체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자들이 동물에 대한 정책을 제대로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동물복지 국제 표준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시민단체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자들이 동물에 대한 정책을 제대로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동물복지 국제 표준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7일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유기동물, 동물학대, 개 고양이 도살, 농장동물, 실험동물, 전시동물 등 동물문제가 매우 심각하며,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지만 동물복지 수준은 매우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1,448만명으로, 이중 306만명이 서울에 산다. 서울시민 3명 중 1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는 의미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서울시장으로 나선 후보들이 수많은 훌륭한 공약으로 정책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동물에 대한 정책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나마 발표한 정책도 생색내기용으로 비춰지는 것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서울시장 후보들의 공약은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제, 반려동물 놀이터, 유기동물 지원 시설 설치 등으로 상당부분 겹쳐 있다. 이에 대해 단체들은 “발표하는 동물정책들이 재탕, 삼탕이며 상대방 후보측 공약과도 차별성이 없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반려견 놀이터를 25개 자치구에 설치하고, 유기동물 관리하는 동물복지지원센터를 권역별로 설치하며,, 동물 학대 사건 전담부서 설치와 모든 자치구에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하겠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 단체는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는 정부에서 관련 법령을 마련한 상태이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관련 내용을 담은 수의사법 일부개정안을 재입법 예고했고, 서울시도 구체적인 법안이 나오는 대로 관련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반려동물 놀이터 확대도 서울시에서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현재 반려동물 놀이터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어린이대공원, 월드컵공원, 보라매공원 등 3곳과 자치구가 운영하는 4곳 등”이라고 지적했다.

길고양이 급식소 역시 이미 시행 근거가 마련됐으며, 서울시 동물보호조례를 개정해 소공원과 근린공원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가 가능해졌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동물보호연합 등은 ‘한 나라의 도덕성과 위대함은 동물들을 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말한 간디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대한민국이 사람복지 뿐 아니라, 동물복지 선진국이 되기를 희망하며, 서울이 동물복지 국제 표준 도시가 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