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이 없고 플라스틱 뚜껑만 있으면 분리배출이 상대적으로 쉽다. 하지만 세상에는 이런 용기만 있는 게 아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라벨이 없고 플라스틱 뚜껑만 있으면 분리배출이 상대적으로 쉽다. 하지만 세상에는 이런 용기만 있는 게 아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환경부의 추가경정예산이 2021년 본예산(10조 1665억 원) 대비 1.03% 증액된 10조 2715억 원으로, 이를 통해 9005개 일자리가 추가로 발굴될 계획이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환경현안 해결과 고용창출을 위한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3월 25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환경부는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에는 922억 원을 투입해, 공동‧단독주택의 재활용품 수거장소에서 재활용 불가품목 사전선별,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계도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자원순환도우미 8000명을 배치한다. 

또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수색, 소독, 서식밀도 조사 등을 위한 현장인력 405명을 확충한다. 생활폐기물 및 영농잔재물 등 불법소각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주말이나 야간 등 취약시간대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민간감시단 200명을 추가로 뽑는다. 

국립공원 탐방객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늘어나는 상황에 대비해 방역수칙 실천 안내‧계도 등 탐방환경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국립공원 지킴이 200명을 추가로 배치한다. 수질오염원 하천 유입을 사전에 차단해 장마철 전후 주요 하천의 방치쓰레기를 집중 수거하는 5대강 환경지킴이를 200명 추가로 채용한다. 

김법정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고용상황 악화에 긴급대응하면서도 분리배출,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환경현안에 적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편성했다”라면서 “편성된 예산을 신속히 집행함을 물론, 꼼꼼한 집행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