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등 지배구조상에 CDR 이니셔티브 반영 추진

신한카드 전경(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카드 전경./본사DB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한카드가 국내 금융권 최초 CDR(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기업의 디지털 책임) 경영을 선언하면서 디지털 기반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도입한다.

25일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ESG 3.0 정책과 디지털경제 선언에 발맞춰 CDR경영을 선포했다. 

이를 위해 CSO(지속가능경영책임자)를 중심으로 주요 부서장을 포함한 CDR 경영 TFT를 출범시켰다.

신한카드의 CDR 경영은 디지털 경영 전반 이슈를 ESG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사 데이터를 통한 탄소배출 절감기여(E), 디지털 및 데이터 격차 해소(S), 데이터 소비자 주권 중심 지배구조(G)를 향상시키기 위한 신한카드 방향성과 구성원들의 지침이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의 중점 추진 디지털 사업 프로세스에 ESG 전략 내재화를 추진한다는 목표다.

신한카드는 CDR 경영을 통해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 탄소배출 절감 및 순환경제 구축에 기여하고 △상생경영 차원에서 디지털 격차 해소, 디지털 리터러시(지식) 확산, 데이터 기반 ESG 스타트업 육성 △디지털 핵심자원인 데이터 지배구조를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CDR 경영 윤리헌장, 디지털 소비자 보호, 윤리적 AI 알고리즘,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경영 전반에 도입키로 했다.

또한, 신한카드는 이사회 내부 소위원회로 CDR 경영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지배구조 전반에 CDR경영을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키로 했다.

특히, 신한금융그룹 ESG 3.0의 친환경 전략인 'Zero Carbon Drive'의 과제로 2030년까지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탄소 배출량의 38.6% 감축에 발맞춰, 자사의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Green Index’ 알고리즘 도입과 함께 각종 폐자원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소법 출범을 앞두고 디지털, 데이터 소비자 보호를 위해 임직원 CDR 경영 윤리헌장, 공정한 Al 알고리즘 추진,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주요 CDR 경영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도 금번 신한카드 CDR 경영의 중점추진과제다. 청소년기부터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비즈니스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 방향인 ‘친환경’, ‘상생’, ‘신뢰’를 디지털 사업 전반에 반영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CDR 경영을 발표했다”며 “신한카드만의 차별화된 ESG 사업모델을 발굴해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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