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컨설팅 공고 실시

ㄴ
17일 농협은행은 ESG추진위원회를 열고 적도원칙 가입을 제시했다./농협은행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권준학 NH농협은행장이 적도원칙 가입을 추진하면서 친환경경영을 가속화한다.

19일 농협은행은 환경보호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적도원칙 가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적도원칙은 환경파괴를 일으키거나, 지역주민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1000만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자금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금융회사들의 자발적인 협약이다. 현재 전 세계 37개국 116개 주요 글로벌 은행들이 참여 중이다.

이를 위해 농협은행은 지난 17일 ESG추진위원회를 열고 적도원칙 가입 관련 사항을 논의하였으며, 후속조치로 이달 중 컨설팅 공고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ESG추진위원회는 농협은행 ESG경영의 컨트롤타워로서 작년 하반기 ESG관련 조직을 개편하며 신설됐다. 이날 위원회에는 적도원칙 가입 건 외에도 NH농협은행 ESG 추진현황도 함께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협은행은 올해 NH농협금융지주와 함께 탈석탄 선언을 시작으로, 국내은행 최초로 재생에너지 사용 100% 전환을 위한 K-RE100에 참여했다. 또 전기·수소차 100% 전환을 위한 K-EV100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하는 등 ESG경영에 발 빠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준섭 농업·녹색금융부문 부행장은 “2021년은 파리기후변화협약 시행 원년으로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은행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NH농협은행의 선도적인 ESG 경영확대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키워드

#NH농협은행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