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S-OIL)이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제2 원유하역시설(SPM) 모습. (에쓰오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에쓰오일(S-OIL) 송유관에서 원유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해경 등이 긴급 방제에 나섰다. 사진은 에쓰오일의 제2 원유하역시설(SPM). (에쓰오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에쓰오일(S-OIL) 송유관에서 원유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해경 등이 긴급 방제에 나섰다.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4일 오후 6시 23분쯤 울산 울주군 온산읍에 있는 에쓰오일(S-OIL) 부스터 펌프 인근에서 원유가 유출됐다. 소방 당국은 유출된 원유가 약 8000ℓ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울산소방본부와 에쓰오일 측은 사고가 난 곳은 원유선에서 육상 탱크로 원유를 이송하기 위해 가압용 펌프가 설치된 이송 취급소다. 이 펌프에 연결돼 있는 지름 106cm 짜리 지하 송유관에서 원유가 샌 것으로 추정된다.

기름 냄새가 난다는 신고를 접수한 울산소방본부와 울산해양경찰서는 현장에 출동해 해당 송유관에서 원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확인, 회사 측은 송유관 밸브를 잠가 추가 누출을 막았다. 

해경은 우수배관 2곳을 봉쇄하고 이진항으로 이어지는 800m 길이의 협수로에 오일펜스 약 880m를 6중으로 설치해 기름의 해상 유입을 차단했다. 협수로에 고여 있던 기름은 유회수기와 진공차량 등을 동원해 회수하고, 해상 유입시 곧바로 대응하기 위해 방제정을 현장 주변에 배치시켰다. 

한편, 해경이 5일 오전 드론과 경비함정을 동원해 주변 해상을 순찰한 결과 외부 바다로 유출된 기름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날 현재까지 주변 어장 피해 등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과 소방당국은 방제작업이 마무리 되는대로 정확한 유출 원인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