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물결, 금융의 역할 커져…"민간 금융기관과 협약으로 녹색금융 확대"

 
 
ㄱㅎ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의 움직임이 활발하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커지면서 금융권이 앞다퉈 탈석탄금융을 선언하며 기업시민으로써 모범 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금융사 중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삼성그룹 금융사, 한국투자증권, DB손해보험, 한화그룹 금융사, 전북은행, 광주은행이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이들 금융사는 기후오염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산업 신규 투자를 전면 중단했다. 석탄화력발전산업 건설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 및 관련 채권 인수 참여 등을 중단했으며, 가능한 지난 투자도 회수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더불어 여신 기준에 환경 부문을 반영해 심각한 환경오염 등을 야기하는 기업에는 여신을 제한하고 있다.

투자 중단뿐 아니라 일상 속 친환경 실천도 이뤄지고 있다. 내부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공조기와 보일러 등 시스템도 고효율제품으로 교체하고 자동차도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했다. 이는 기업의 친환경 문화를 전반으로 확산하는 선순환 효과를 불러왔다.

또 앞서 언급된 금융사 포함 국내 96개 금융기관이 기후관련재무정보공개태스크포스(TCFD) 지지 선언 등을 통해 녹색 금융을 추진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의하면 전체 금융권의 녹색금융상품 규모도 51조6575억원에 달한다.

정부도 발을 맞췄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말 '탄소중립' 국가 선언을 통해 오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제로(0)화 하겠다고 제시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탄소중립위원회 금융분과'를 설치했다.

글로벌 탄소중립도 뜨겁다. '탄소제로'를 추구하는 국제동맹에는 120여개 국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 9월 '기후정상회의'에선 65개 국가가 이미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다.

탈석탄금융 실현의 중심에는 금융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금융을 통해 투자가 이뤄지고 투자를 통해 석탄산업 등이 활성화돼 기후변화 대응이 지연되는 만큼 금융의 친환경전환은 기후변화를 앞당길 수 있는 영향력이 있다.

국내서도 주요 금융사를 중심으로 탈석탄에 속도가 붙은 만큼, 글로벌 금융권의 기후변화 대응도 활발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해외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 수출 지원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운용중이다. 또 G20 금융안정위원회는 지구의 온도를 2℃ 낮추는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위해 '기후 관련 재무정보 공개에 관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금융회사 및 기업들이 기후변화와 관련한 재무적 리스크 정보를 투명 하게 공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세계 최대 연기금인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도 지난 2015년부터 석탄투자를 선제적으로 중단했다. 당시 전체 수익의 30% 이상을 석탄투자로부터 얻는 회사를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선언하고, 한국전력공사(한전)를 투자 대상에서 배제 했다. 동시에 네덜란드 공적연금 운용사(APG),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CalPERS) 등도 '탈석탄' 방침에 따라 한전 지분을 매각한 바 있다.

아울러 전세계 1244개 금융기관들은 '파슬 프리(Fossil Free)'캠페인에 참여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파슬프리 캠페인은 석탄발전을 비롯한 화석연료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캠페인으로, 이들 금융기관은 1경 6000조원에 이르는 석탄 및 화석연료 분야 투자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전사들도 금융의 친환경 전환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높이는 중이다. 지난 23일 기후솔루션 세미나에서 한국서부발전 관계자는 "발전사들도 신재생투자 수요가 많고 신재생 투자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권이 앞다퉈 탈석탄금융을 선언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는 '모범 기업시민'으로 나선 것은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적피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난해 1월부터 발생한 호주 산불은 숲 1860만 헥타르를 태우고, 30억 마리의 야생동물 의 목숨을 대규모 경제피해를 야기했다. 우리나라도 54일에 걸친 장마로 수해복구 비용이 크게 발생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는 경제적 피해만이 아니다. 빌게이츠는 지난 16일 출간한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책에서 탄소배출량이 증가하면 21세기 중반 10만 명당 14명, 21세기 말 10만 명당 75명의 사망률을 보일 것이고 2100년에는 사망률이 다섯 배나 더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의 모범 기업시민 역할은 관련 정책이 탄력을 받으며 더욱 환산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오는 6월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K-Taxonomy)를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이를 위해 국민은행 등 민간금융기관과 협약을 맺고 시범 적용하고 있다. 특히, 환경부가 녹색분류체계 구축을 민간금융기관을 통해 활성화한다는 방침인 만큼 금융권의 역할은 더욱 커졌다.

환경부는 관계자는 "연내 중장기적으로 녹색금융 표지제도(label) 도입을 위한 사전연구를 추진하고, 민간금융기관과 업무협약(MOU)를 통해 녹색분류체계를 적용한 녹색 금융상품 발행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