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금융·탄소중립 선언으로 녹색경영 확장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기업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공식 석상에서 ESG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국내 주요 금융사의 수장들도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치고 나섰습니다.

'ESG'란 비 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중심의 경영방침을 말합니다.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금융회사가 ESG를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융이야말로 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미래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닥쳐올 위기에도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는 새해 벽두부터 ESG를 외친 금융권의 ESG점수를 부문 별로 진단합니다. 일곱 번째 순서는 우리금융그룹입니다. 첫 번째 파트, 환경 부문에 대해 들여다보겠습니다.[편집자 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ESG경영에 광속행보를 밟고 있다.(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우리금융그룹의 경영계획 및 중장기 전략에 ESG를 핵심 전략으로 반영하고 강력히 추진할 것이며 자회사들도 사업추진시 ESG요소들을 적극 연계할 것입니다"

손태승 회장은 지난해 말 우리금융그룹의 경영전략 협의회에서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선언하며 ESG경영을 전면에 내걸었다. 동시에 탈석탄금융과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ESG경영원칙을 제정하며 녹색금융을 확대했다. 핵심은 기후변화 대응이다. 기존의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 플랜'을 탄소중립으로 확대해 저탄소경제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를 위해 그간 적용해왔던 녹색경영 체제를 ESG경영체제로 확대하고 정교화했다. 이사회 내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이사회와 경영진이 ESG경영을 주도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ESG경영을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의 일부가 아닌 주요 경영전략으로 내재화했다. ESG경영위원회는 내달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된 후 공식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ESG경영위원회가 신설되면 ESG이슈에 대한 의사결정력와 실행력이 증대되고 역량도 성장한다. 이사회 중심의 ESG경영은 기업의 지배구조 역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는 ESG등급평가에서 금융회사 지배구조(G) 우수기업을 선정하며 그 사유에 대해 "이사회 중심의 안정적 경영체제 구축"을 높이 샀다.

우리금융그룹의 ESG경영위원회는 ESG전반에 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룹사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9인 전원으로 구성된 만큼 경영진 주도 하의 ESG경영체제가 구축된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의 기후변화 기반 녹색경영도 확장된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012년 우리은행이 수립합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 플랜'에 기반한 녹색경영 체제를 도입해왔다.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영업점마다 에너지 담당자를 지정해 에너지 사용을 관리하는 등 환경오염과 에너지 낭비 저감 노력을 기울여왔다. 앞으로는 고효율 에너지 투자와 온실가스 감축 뿐만 아니라 기후오염의 주 원인으로 지목된 석탄화력발전산업 관련 신규투자도 중단한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우리금융그룹은 '탈석탄 금융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신규 석탄발전PF(project Financing)는 중단하고, 기존에 투자된 관련 자산도 리파이낸싱 시점에는 가능한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내 우리은행 영업점 건물에 전기차 충전소 시범 설치와, 안성 연수원에 태양광 발전시설 보급도 이뤄진다.

단순 온실가스와 에너지 저감에서 나아간 탈석탄금융은 더욱 발전된 의의를 가진다. 금융이 친환경에 사용됨으로써 발전사와 관련 기업의 친환경전환을 가속화해 우리나라와 국제사회의 저탄소경제 전환을 앞당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우리금융그룹은 온실가스 감축을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일례로 우리은행은 총무부가 컨트롤타워가 돼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이행하고 있다. 각 영업점에선 에너지 담당자와 건물관리인이 점검반을 결성해 900여개에 달하는 사업장의 온실가스를 줄이고 있으며 우리은행은 67개 영업점의 조명을 고효율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노후 보일러와 공조기 등도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연간511tCO2eq 규모의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낼 수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경영시스템을 본격 구축하고 환경경영 국제 표준인 'ISO14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또 임직원의 친환경 의식제고와 사내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보호 캠페인도 실시했다. 임직원을 위한 에너지 교육은 물론 텀블러 사용 권장, 일회용품 사용 자제 및 에너지 절약 등을 유도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피해에도 손을 뻗쳤다. 강원도 산불로 폐허가 된 인근 초등학교에는 숲을 조성해 자연환경을 복구하는 '우리금융 생명의 숲' 조성사업을 실시했으며,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저개발 국가 어린에게 영양 결핍 치료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녹색금융을 위한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 발행도 이어졌다. 지난해 10월 기준 9천500억원의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으며, 지난달 6000억원 규모의 외화 ESG채권도 발행했다. 지속가능채권은 환경 친화적이고 사회적인 사업의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이다.

지난달에는 이같은 녹색경영 기반의 ESG경영을 적극 실시하기 위해 ESG경영원칙을 제정하고 주요 계열사 CEO들과 ESG경영을 약속했다. 경영진들은 이를 통해 우리금융그룹의 사업전략이 'UN지속가능발전목표'와 '파리기후협약' 등의 사회·환경 목표에 부합하도록 노력한다고 제시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