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 열려
정세균 총리 “친환경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
2030년까지 친환경대 785만대 보급...온실가스 24% 감축
충전인프라 확대, 탄소중립 제도 기반 구축

정부는 지난 18일 현대차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친환경 자동차 관련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2021년 무공해차 보급 혁신방안’ 등이 논의 주제에 올랐다.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는 지난 18일 현대차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친환경 자동차 관련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2021년 무공해차 보급 혁신방안’ 등이 논의 주제에 올랐다.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탄소중립 등 새로운 시대적 요구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맞물리면서 친환경 미래차 시장에 대한 산업계와 정부의 관심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미래차 보급을 늘리고 배터리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등 관련 분야에 폭넓게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8일 현대차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친환경 자동차 관련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2021년 무공해차 보급 혁신방안’ 등이 논의 주제에 올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친환경차가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천억원 규모의 미래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차, 2차 협력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차 산업생태계로의 안정적 전환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올해를 친환경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선두주자)’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자 한다”고 말하면서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 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렌트·물류·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민간부문에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 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

최근 친환경차 보급과 수출은 외향적으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불편한 충전 문제나 상대적으로 짧은 주행거리, 중대형 차량이 부족한 문제, 그리고 높은 가격 등이 여전히 친환경차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제4차 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대규모 공공·민간 수요창출과 친환경차 공급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이 밝힌바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도입, 택시·버스·트럭 등 영업용 차량 보조금·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한다.

◇ 충전인프라 확대,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구축

충전인프라를 늘리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전기차 보급대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지원하고 20분 충전으로 300Km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제도적 기반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산업계와 협의를 거쳐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차종별 “친환경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 반영을 검토하고, 배터리 전수명 품질·적합성 기준의 별도 도입도 검토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2025년 친환경차 수출을 연간 83만대 늘리기로 했다. 2020년 기주 28만대와 비교하면 약 3배 늘어나는 숫자다.

전기차는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전비·주행거리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2025년까지 내연기관차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하며 전비 15%를 향상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수소차는 2025년까지 상용차 전 차급으로 확대 출시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를 개선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를 위한 지원 계획도 밝혔다. 연간 100개 이상 사업재편 희망기업을 발굴하고, 금융·기술·공정·인력 등 사업재편 4대 지원수단을 지속적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미래차 뉴딜펀드(2천억원), 사업전환 전용R&D 신설, 2025년까지 2.1만명 규모의 인력양성 등도 추진된다. 규제특구·규제샌드박스, Big3 펀드(1,500억원) 등을 통해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고, 중소·중견제작사의 미래차 전환 촉진을 위해 R&D 및 설비투자도 지원한다.

◇ 무공해차 대중화, 수송부문 탄소중립 가속

이날 회의에서는 ‘2021년 무공해자동차 보급혁신방안(부제: 2021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시행계획(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해 보급기반을 늘리자는 취지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송부문은 전체 온실가스의 13.5%, 초미세먼지의 13.8%를 차지하는 핵심 배출원으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로의 혁신적 전환 없이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불가능하다.

시행계획(안)에 따르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수송 분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단계별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자동차 판매사들이 더욱 많은 전기·수소차를 보급하도록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상향하고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신설한다.

일반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가 길어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택시·화물·버스 등 상용차에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확대하고, 차종별 개발시기와 연계하여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부문이 무공해차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행정·공공기관의 신규 차량을 무공해차로 구매·임차하겠다는 계획오 공개됐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기관장 차량부터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충전수요가 높은 고속도로 등 주요 이동거점에 급속 2,800여기, 초급속 123기 이상을 구축해 전국 주유소 수준의 전기차 급속충전 환경(누적 1.2만기)을 조성할 계획도 공개됐다. 정부는 이날 논의를 토대로 3월 내 20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환경친화적자동차 보급시행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