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판매 식용란 100% 동물복지 달걀로 교체
생산자・공급사와 협의체 운영해 세부 논의 예정

마켓컬리가 2030년까지 모든 식용란을 케이지프리 방식으로 키우는 동물복지 달걀로 전환할 계획이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마켓컬리가 2030년까지 모든 식용란을 케이지프리 방식으로 키우는 동물복지 달걀로 전환할 계획이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마켓컬리가 2030 케이지프리를 선언했다. 마켓컬리는 향후 10년 내에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모든 식용란을 케이지프리 방식으로 키우는 동물복지 달걀로 전환하겠다고 29일 밝혔다. 

단계적인 전환을 위해 먼저 앞으로 5년 뒤인 2026년까지 동물복지 달걀 비중을 80% 이상 높일 계획이다. 현재 마켓컬리가 판매 중인 식용란 중 동물복지 달걀 개수 비중은 66%에 달한다. 판매양으로 보면 지난해 기준 약 70% 수준이다. 

다른 온라인 유통사들의 동물복지 달걀 비중이 18%에서 26%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2~3배가 넘는 비중이다. 마켓컬리는 국내 동물복지 농장의 비중이 전체의 3%대에 그치는 상황에서 자사 PB 브랜드 상품에서도 동물복지 우유, 요거트, 구운란, 반숙란, 계란장 등 다양한 동물복지 제품을 개발해왔다. 

마켓컬리는 “정부 규제 등을 통해서가 아닌 자발적인 판단 아래 케이지프리 전환을 선택했다”며 “1단계 목표로 양질의 케이지프리 식용란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2026년까지 비중을 80%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켓컬리는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자, 공급사 등과 함께 케이지프리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다. 협의체 운영을 통해 동물복지 농장과 상생할 수 있는 유통구조를 만들고 케이지프리에 대한 원활한 협의 및 진행상황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