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 최초 재생원료 사용 목표 설정
환경부, 재생원료 관련 제도개선 적극 추진 예정
공제조합, 페트 재생원료 품질향상 및 안정적 공급 지원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 19일 홈플러스 본점에서 환경부, 홈플러스와 ‘2025 친환경 재생원료 사용확대 공동 선언’을 했다.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 19일 홈플러스 본점에서 환경부, 홈플러스와 ‘2025 친환경 재생원료 사용확대 공동 선언’을 했다.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 19일 홈플러스 본점에서 홍정기 환경부 차관, 김웅 홈플러스 전무와 ‘2025 친환경 재생원료 사용확대 공동 선언’을 했다.  

홈플러스는 이 자리에서 2025년까지 재생원료 사용이 가능한 포장재에 국내산 페트 재생원료를 30% 이상 사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전환가능한 품목의 포장재를 재활용이 용이한 재질과 구조로 개선하겠다고 했다. 

여러 글로벌 기업에서 플라스틱 감량 및 재활용 목표를 선언한 적은 있지만 국내 유통업체 가운데 재생원료 사용 목표를 선언한 것은 홈플러스가 최초다.

환경부는 공동 선언을 통해 양질의 재생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 생산을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공제조합은 재생원료 품질향상 및 안정적인 공급, 포장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에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시행되면서 선별・재활용 업계에서도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을 위한 시설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2022년까지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온 고품질 페트 재생원료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폐페트로 전량 대체할 예정이다. 10만 톤 이상의 고품질 폐페트를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써 국내 재생원료 시장 뿐만 아니라 수출도 확대해 나간다는 포부다. 

송재용 공제조합 이사장은 “이번 공동선언은 투명 페트병 별도배출로 확보된 폐페트 재생원료의 수요 창출을 위한 모범사례로 보다 많은 기업들이 폐페트 재생원료 사용에 동참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내산 페트원료로 생산된 재생제품의 사용량이 늘어나 재활용 강국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도 재생원료가 포함된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