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이 우간다 정수기 보급 CDM사업 UN 승인 획득했다.(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동서발전이 우간다 정수기 보급 CDM사업 UN 승인 획득했다.(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광신 기자] 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아프리가 우간다에 정수기를 보급하는 해외 청정개발체제(이하 CDM) 사업에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청정개발체재사업은 유엔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의해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해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동서발전 측은 지난 9월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UN지정인증기관의 CDM사업 평가와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 및 운영위원회의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을 획득했다.

올해는 코로나영향으로 CDM사업 등록 시 공청회와 인증기관 심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심사 등을 적극추진해 이뤄낸 성과다.

동서발전은 이 사업을 통해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해 발굴한 중소벤처기업의 우수한 정수기술을 활용, 우간다 내 2천여개 학교에 3만대의 정수기를 보급하게 된다.

중력식 막 정수기는 전력을 사용하지 않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고,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제품을 활용해 해외시장 진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탄소중립이 글로벌 패러다임으로 대두되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위기 대응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국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ake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