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추출기 국산화 제작...경쟁력 향상 및 동반성장 기여
안정적인 수소추출기 공급 “산업 생태계 발전 이바지”

현대로템이 수소추출기 공장을 준공하고 본격 생산에 나선다. 수소차 넥쏘를 연간 85만대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현대로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로템이 수소추출기 공장을 준공하고 본격 생산에 나선다. 수소차 넥쏘를 연간 85만대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현대로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로템이 수소추출기 공장을 준공하고 본격 생산에 나선다. 수소차 넥쏘를 연간 85만대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현대로템은 15일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추출기 공장을 최근 준공하고 이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대로템은 늘어나는 국내 수소 충전소 물량에 대비, 지난 7월 의왕연구소 내 2000m2(약 600평) 면적의 기존 전장품 부품공장 일부를 개조해 지상 1층 규모의 공장 건설을 착수하고 약 4개월만에 공사를 마쳤다.

현대로템은 공장 가동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와 함께 연간 약 500억 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도권 인근의 수소추출기 부품생산업체와도 협력이 가능해 수소 충전인프라 제조 생태계 조성도 가능하게 됐다.

준공된 공장은 연간 20대의 수소추출기를 제작 할 수 있다. 20대의 수소추출기에서 생산되는 수소량은 연간 약 4천700t으로 이는 수소차(넥쏘 기준) 85만여대의 연료를 가득 채울 수 있는 규모다. 현대로템은 향후 수소추출기 수주량에 따라 공장규모를 추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5월 충청북도 충주와 강원도 삼척에서 수소추출기 3대를 수주했으며 6월에는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이 추진하는 당진 수소출하센터를 수주하면서 수소출하센터 사업에도 진출한 바 있다. 약 14만4000m2 부지에 조성되는 당진 수소출하센터는 현대로템이 토목공사부터 구매·설계·시운전까지 모든 공사 과정을 담당하며 내년 상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11월에는 현대로템을 포함해 인천광역시, 인천테크노파크, 현대자동차 등 총 12개 기관이 참여한 ‘인천 수소산업육성 및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인천형 수소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 “수소 충전인프라 사업 경쟁력 높일 것”

현대로템은 의왕 수소추출기 공장 구축을 계기로 내년 약 2500억 원 규모의 지자체 및 민간에서 발주하는 수소추출기와 수소충전 인프라사업 입찰에 참여할 계획이다.

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소추출기는 2021년까지 충청북도 충주와 강원도 삼척에 우선 공급된다. 특히 이번에 제작되는 수소추출기는 국산화 기술이 대거 적용된 제품으로 국산화율이 80%에 이른다. 현대로템은 국산화율을 점차 높여 내년 3월까지 소모성 자재인 촉매제를 제외한 전 부품의 국산화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국산화가 완료되면 외산 대비 15% 이상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해 수소 충전인프라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로템은 열교환기와 컴프레셔 등 수소추출기 핵심부품을 국내 35여개의 협력업체와 협업해 국산화 개발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1500여개의 국내 일자리도 창출한 바 있다.

이들은 수소추출기 뿐 아니라 차량에 수소를 주입하는 디스펜서 등 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핵심설비들을 자체 기술력으로 생산해 국내외 수소 충전인프라 사업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공장 가동을 통해 국내외 수소 충전인프라 시장에서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탄소화를 추진하는 정부 목표에 따라 수소 관련 산업의 급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국산화된 수소추출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관련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