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배 금노위원장 “효율적인 지점 폐쇄 가이드라인 마련돼야”

ㅇ
금융노조가 4일 점포 폐쇄절차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국내 은행이 급격한 디지털화에 따른 비용절감을 위해 점포 80곳을 추가 폐쇄하기로 밝히면서 노사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4일 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점포 폐쇄 중단을 촉구했다.

점포 폐쇄를 둘러싼 갈등은 은행의 추가 폐쇄계획 때문이다. 지난해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은 총 168개 점포를 폐쇄한 데 이어 연말까지 80곳을 추가로 없앴다고 밝히면서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시중은행은 급격한 디지털화로 지점 이용이 줄고 비대면 금융거래가 늘면서 효율적인 운영과 악화된 업황에 따른 긴축경영을 위해 점포 폐쇄를 주장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은행이 주장하는 ‘지점운영에 따른 비용 절감’과 ‘점포 운영의 효율화’의 부작용을 우려하며 폐쇄를 저지했다.

은행의 급격한 점포 폐쇄는 고령층과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의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금융노동자의 고용불안도 가속화된다는 설명이다.

실례로 SC제일은행은 2010년의 408개에서 현재 210개로 10년새 50% 가까운 지점이 폐쇄되면서 일자리가 급격히 줄었다. 2010년 6천500여명 달하던 직원이 현재 4천200명으로 줄면서 2천300개의 일자리가 감소했다.

또 지방의 고령고객의 경우 여전히 지점을 통한 금융거래가 대부분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은행의 지나친 효율성과 단기적 수익을 목표로 한 무분별한 점포 폐쇄의 확산은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은행 점포 축소는 장기적으로 금융노동자의 고용불안을 야기해 일자리가 감소하는 결과를 불러와 결국 금융산업을 후퇴시킨다”고 말했다.  

다만 무조건적인 폐쇄 반대보다는 점포 폐쇄 절차에 있어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미국과 일본의 경우 점포 폐쇄시 은행의 평가에 반영하고 있으며, 폐쇄 이전부터 영향을 분석한다”먼서 “가이드라인 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