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KT잘나가게‘ 출시

KT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주변 상권 정보 등을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주변 상권 정보 등을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소상공인 등 소규모 자영업자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변 상권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해 가게 운영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KT가 빅데이터로 분석한 주변 상권 정보 등을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KT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분석한 매장 주변 상권, 유동인구, 매출, 경쟁 점포, 업계 트렌드 등의 정보를 주제별 매주 1회 문자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이다. 소상공인도 쉽고 편리하게 빅데이터 상권 분석을 이용할 수 있다.

KT 잘나가게는 가게 주변 상권을 블록이 아닌 개별 건물을 중심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이용자의 가게를 찾는 고객이 주로 어느 방향에서 방문하는지, 몇 미터 안에 있는 사람들이 이용자의 가게를 이용하는지 등 고객 이동 패턴 및 영업반경 정보를 실제 지도와 함께 보여준다. 이에 맞게 AI가 추천해주는 ‘잘나가게 TIP‘으로 이용자의 가게 상황에 맞는 영업 팁도 받아볼 수도 있다.

유동인구 정보는 매월 유동인구를 예측한 데이터와 함께 일평균, 요일 및 시간대별 등 가게 주변 인구정보 데이터를 제공한다.이와 더불어 1년간의 유동인구 변화량 등을 제공해 고객 특성에 맞는 영업 활동을 지원한다.

매출 분석은 주변 동종 업종 가게의 지난 달 예상 평균 매출과 1년간의 매출 추이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경쟁 점포 분석을 통해 가게 주변에 새로 생긴 경쟁 점포 위치, 점포 수 변화, 평균 영업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트렌드 분석과 뉴스 서비스를 통해 SNS상에서 인기 있는 업종별 프랜차이즈 순위와 전국 부동산 및 상가 정보, 창업 정보 등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업종별 트렌드 분석과 뉴스를 제공한다.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권분석 플랫폼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KT는 AI·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마음을 담아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해 나가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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