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3분기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정수기 렌텔업체 관심도 코웨이, 호감도 LG퓨리케어 1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해 1~3분기 국내 6개 정수기 렌털업체 중 코웨이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LG퓨리케어'가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해 1~3분기 국내 6개 정수기 렌털업체 중 코웨이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LG퓨리케어'가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해 1~3분기 국내 6개 정수기 렌털업체 중 코웨이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LG퓨리케어'가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16일, 올해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뉴스와 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SNS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6개 정수기 렌털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 코웨이, SK매직, 청호나이스, LG퓨리케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등이다. 연구소는 분석시 성인, 도박, 거래, 스포츠, 부동산, 게임, 증권, 공통글 등에 관한 자료는 집계하지 않았다.

분석 결과 총 정보량 면에서는 코웨이가 총 4만 1916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연구소는 “다른 5개사가 모두 2만건대에서 순위경쟁을 하고 있는 것과 비교할 때 코웨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압도적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SK매직이 2만 8739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다만 3위 청호나이스(2만 7552건), 4위 LG퓨리케어 (2만 6110건) 순으로 나타나면서 2~4위 3개 업체간 관심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위는 2만 2427건을 기록한 쿠쿠홈시스였으며 현대렌탈케어가 2만 80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연구소는 이들 6개 정수기 렌털 업체에 대한 호감도도 함께 분석했다. 그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4위였던 LG퓨리케어가 64.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관심도 최하위였던 현대렌탈케어로 순호감도 58.66%를 보였다. 뒤를 이어 3위는 청호나이스가 46.72%를 기록했으며 SK매직 45.77%, 쿠쿠홈시스 36.98%, 코웨이 33.48% 순이었다.

연구소에 따르면,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하지만 연구소는 “이들 감성어가 정수기 렌털업체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연구소 관계자는 "정수기 렌털 업체 모두 다른 업종에 비해 소비자들의 평가가 매우 긍정적"이라면서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공유경제가 확산되면서 렌털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어 관심도는 꾸준히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