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충남 서산시에 소재한 현대케미칼 공장 전경.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현대오일뱅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충남 서산시에 소재한 현대케미칼 공장 전경.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현대오일뱅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코로나19 등 대내외적 악재에도 불구하고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3분기 실적 발표를 마무리한 정유사 중 흑자를 달성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하다. 

현대중공업지주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는 30일 전자공시를 통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3조3277억원, 영업이익 35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직전 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760억원, 220억원 증가했다. 

이번 연속 흑자 달성은 비(非)정유 사업에서의 선전 때문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혼합자일렌을 주로 생산하는 현대케미칼은 원료 다변화를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로 36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카본블랙을 생산하는 현대오씨아이와 상업용 유류터미널인 현대오일터미널도 각각 62억원, 37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코로나 재확산과 중국, 인도 지역 홍수 피해로 3분기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배럴당 0.1달러에 머물렀지만 경제성 높은 초중질원유 투입 비율을 높이고 제품 생산을 최적화해 정유사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올 4분기까지 실적 개선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내 고순도 테레프탈산(PTA) 공장 대규모 증설로 원재료인 파라자일렌 시황이 좋아지고 있으며 제품가격 상승과 공장 가동 축소로 카본블랙과 윤활기유 제품 마진도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유가가 완만하게 상승 중이며 산업 수요 회복과 동절기 난방수요 발생으로 정제마진이 개선되고 있어 정유사업에서도 턴어라운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업황 회복이 예상되는 만큼 설비가동률을 높이고 초중질원유 투입비중을 상향하여 사업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내년 올레핀 석유화학공장인 HPC 프로젝트 완공을 기점으로 석화사업을 본격 확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