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 1등급을 획득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모듈. (한화큐셀)/그린포스트코리아
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 1등급을 획득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모듈. (한화큐셀)/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화큐셀은 지난 1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시행하는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에서 업계 최초로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한화큐셀에 따르면 이번에 1등급을 획득한 태양광 모듈은 큐피크 듀오 시리즈 중 7종으로 올 4분기부터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는 태양광 모듈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계량화해 관리하고 탄소배출 저감 노력을 통해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도다. 산업통상자원부가 7월22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 제도는 태양광 모듈 제조의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단위 출력당(1㎾) 온실가스 총량을 계량화(CO2·kg)하고 검증한다. 온실가스 총량은 태양광 모듈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량과 소비된 전력 생산을 위한 배출량을 합산해 평가한다. 탄소 배출량에 따라 태양광 모듈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하며 올해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과 정부 보급사업 등에서 등급별로 차등화된 인센티브를 적용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제도로 국내에 설치되는 태양광 모듈당 10%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면 연간 23만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소나무 약 200만 그루를 심는 맞먹는 효과다.

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는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프랑스는 2011년부터 국내 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와 유사한 ‘탄소발자국(CFP)’을 실시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탄소발자국 점수를 설비 규모 100키로와트(kW) 이상의 공공조달 태양광 설비 입찰의 평가항목으로 반영해 저탄소 태양광 모듈 사용을 유도 중이다. 한화큐셀은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프랑스 탄소발자국에서 탄소 배출량 인증을 획득해 프랑스 시장을 공략 중이다.

유럽연합(EU)에서도 친환경시장통합정책(SMGP)으로 유럽 내 친환경 제품 정책을 통일하고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객관적으로 친환경적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 중이다. 태양광 모듈 탄소발자국을 포함하는 제품환경발자국(PEF)제도 도입 법안을 올해 안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한화그룹은 친환경 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기후변화 문제를 알리기 위한 ‘한화 태양의 숲’ 활동으로 2011년부터 몽골과 중국, 한국 등 세계 각국에 현재까지 축구장 180개 면적(총 133만㎡)에 나무 50만 그루를 심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