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허가가 진행되면 동시 진단키트 검사 도입할 수 있을 것"

정
정부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이른바 '멀티 진단키트'를 도입할 전망이다. (질병관리본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이른바 '멀티 진단키트'를 도입할 전망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7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키트 제품의 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현재 몇 개 기관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가을철을 앞두고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이 있는 인플루엔자 예방에도 나선 상황이다. 인플루엔자는 기침, 인후통, 발열 등 코로나19와 증상이 비슷해 구분이 쉽지 않아 증상이 비슷한 사람들이 선별진료소에 몰리게 되면 진단검사는 물론 의료·방역체계 전체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정은경 본부장은 "(동시 진단키트의 도입이) 각각 검사했던 시간을 단축해 조금 더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반면 단점은 아마 비용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식약처 허가가 진행되면 그 시약을 우리가 도입해 동시 진단키트 검사를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인플루엔자 유전자 증폭(PCR) 검사법은 이미 정립돼 있고, 코로나19 역시 검사법이 정리돼 있어 시간 단축의 이유로 한 검체로 동시에 PCR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법 도입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한편, 방역 본부는 코로나19 감염 의심자의 침을 활용해 간단하게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법의 도입을 검토 중이다. 현재 진단 표준검사법으로 PCR 검사를 사용하고 있어 코나 입 안쪽에서 채취한 분비물을 검체로 활용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검사 수요가 많아지거나 비인두 검체 채취가 어려워진 상황에 대비해 타액을 이용한 검사법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는 아울러 "현재 PCR 진단검사 외에 항원에 대한 신속검사방법 도입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국내에 허가된 제품이 없고, 정확성에 대한 검증이 추가로 필요해 도입 필요성과 시기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