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츠코리아 의료진 254명 필러 시술 현황 설문 결과 발표

멀츠코리아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멀츠코리아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의료전문가들은 필러시술의 안전성을 효과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메디컬에스테틱리딩 기업 멀츠아시아퍼시픽피티이엘티이(이하 멀츠코리아, 대표 유수연)가 2020 춘계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학술대회에 참가한 의료진 254명을 대상으로 필러 시술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멀츠코리아는 의료진과 함께 정확한 정보 전달에 앞장서 필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한 필러 시술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필러 시술 받는 환자들은 '꺼진 부위 볼륨 개선'에 대한 니즈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술 부위는 팔자주름이 44%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코(15%), 이마(13%), 입술(10%), 턱(5%), 볼(5%), 눈가(2%) 순으로 나타났다.

팔자주름은필러 시술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지만, 의료진들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편이라고 판단했다. 만족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부위는 눈 주위(34%)가 가장 많고 팔자주름(23%)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는데, 이유는 부자연스러운 결과(60%)와 시술 부위의 이물감(12%) 때문이다. 이는 환자가 가장 빈번하게 부작용을 호소하는 증상과 겹쳤다.

환자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울퉁불퉁함, 비대칭, 필러 이동 등 부자연스러운 결과(55%)가 가장 높았고, 시술 부위의 이물감 (21%), 과도한 붓기 및 통증(9%), 염증 반응 등 부작용(9%)으로 밝혀졌다(복수 응답).

멀츠코리아 마케팅 담당자는 “필러 시술 후 이물감이나 붓기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다. 필러 브랜드 선택 시, 높은 응집력으로 피부 밀착력이 우수하면서도 특허 받은 CPM 제조공법으로 퀄리티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의료진이 시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성(42%)이 최우선으로, 시술 효과(30%)나 자연스러움(25%)을 앞질렀다.

필러 제품 선택 시에도 환자의 만족도(31%)나 자연스러움(11%)보다도 안전성(37%)을 우선으로 꼽았는데, 안전성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할 시 벨로테로를 선택하겠다고 한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다.

또한, 10명 중 9명꼴로 필러 안전성에 대한 사전 설명이 시술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으며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50% 이상이라고 답한 경우는 63.3%였다. 시중에 출시된 수많은 필러 제품의 안전성과 부작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이 필요한 이유다.

필러의 부작용 중 지연성 염증 반응을 경험한 적 있다는 의료진이 61%로 절반을 넘었다. 응답자의 68%는 필러 시술 전 지연성 염증 반응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지연성 염증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제품과 관련된 사항으로 기술력(36%)과 제조공정(31%), 원료(17%), 분자량(16%)을 꼽았다.

김형문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학회장은 “필러는 얼굴에 직접적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더불어 시술 전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필러의 안전성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확인하고 시술 제품 등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멀츠의 HA필러 브랜드 라인인 ‘벨로테로’는 FDA 승인을 받은 스위스 제품이다. 벨로테로는 CPM제조 특허를 보유해 응집성이 뛰어나고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이물감이 적어, 시술 후 자연스러운 효과를 보여 환자 만족도가 높은 필러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더불어 염증유발물질로 면역계를 자극한다고 알려진 저분자중합체 (LMW-HA)로 교차 결합된 비율이 낮으면서, 항염증 작용을 하는 고분자 중합체(HMW-HA)로 교차 결합된 비율이 높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90여 개 나라에서 사용10 중이며, 4가지 제품을 통해 피부 타입과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멀츠코리아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멀츠코리아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