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 커피 제공
이디야 커피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이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로 실시되자 프랜차이즈 커피숍에서 음료 섭취가 불가해지면서 커피 브랜드 기업들이 홈카페 용 제품을 선보이는데 힘쓰고 있다.   

매장 내서 음료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홈카페용 자사제품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최근에 선보인 제품들은 스틱커피, 캡슐커피 등 제품유형이 다양해졌다. 소비자들의 취향 등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히겠다는 것. 

특히 매장에서 선보이던 메뉴를 그대로 옮겨 놓은 스틱커피 제품과 가을에 어울리는 믹스커피 등은 편의성이 높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최근 ‘비니스트 커피믹스’ 2종을 출시하며 스틱커피 브랜드 ‘비니스트’의 라인업을 9종으로 확장했다. 이중 ‘모카블렌드’는 커피, 크림, 설탕을 최적화된 비율로 조합해 부드럽고 깊은 풍미를 구현한 대표 제품이다. 무지방 우유가 함유된 식물성 크림을 넣은 ‘화이트블렌드’는 부드럽고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이디야커피가 지난 2012년 출시한 ‘비니스트’는 전국 3천여개의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검증 받은 맛을 그대로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이디야커피의 R&D 전문가들이 직접 개발하고 최첨단 생산시설 드림팩토리에서 생산하는 제품이다. 스틱원두커피 3종과 라떼군 4종 등의 구성을 갖췄으며 ‘토피넛라떼’, ‘초콜릿칩라떼’ 등 이디야커피의의 간판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다.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에서 스틱형 원두커피 ‘비아’를 선보이고 있다. 코코아와 구운 견과류의 풍부한 향으로 가벼운 산도를 조화시킨 ‘파이크 플레이스’, 깔끔하고 균형 잡힌 맛이 특징인 ‘하우스 블렌드’, 촉촉한 감촉과 진한 풍미의 ‘콜롬비아’, 달콤한 맛과 약간의 스모키향을 살린 ‘이탈리안 로스트’ 등 원두와 로스팅에 따른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 4월부터 이마트와 함께 스타벅스 캡슐 커피 16종을 선보이는가 하면, 올해는 GS25에서도 돌체구스터 2종(12입)과 네스프레소 2종(10입)을 판매하는 등 캡슐커피 영역도 넓혀나가는 중이다.

투썸플레이스는 홈카페 브랜드 ‘에이리스트’를 통해 캡슐 커피와 핸드드립 커피, 스틱커피와 콜드브루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디카페인 제품을 선보인 데 이어, 라떼 스틱인 '에이리스트 바닐라 라떼'와 '에이리스트 초콜릿 라떼' 2종도 추가로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매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는 ‘바닐라 라떼’와 ‘초콜릿 라떼’를 홈카페용 상품으로 선보이며, 이를 계기로 일반 커피 외 논커피(Non-Coffee)류까지 메뉴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커피빈은 자사의 커피를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드립백 제품 ‘소풍커피’ 2종을 판매하고 있다. ‘모카자바블렌드’는 달콤하고 산뜻한 모카 향과 진한 자바가 인상적이며, 매장에서 사용하는 모카자바 원두와 같은 것을 사용해 동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콜롬비아다크’는 오래 볶아서 구운 향이 두드러지며,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자 커피 매장에서 카페를 즐길 수 없게 되자, 집에서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실제, 마트나 온라인에서 캡슐이나 스틱을 구매하는 빈도수가 늘어나고 있기때문이다"며 "앞으로 제품군이 이런식으로 바뀔 가능성이높다. 추이는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