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회장,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류신한’ 추구

금융과 환경은 무관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금융이야 말로 친환경 가치 실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 ‘금융거래’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미래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닥쳐올 위기에도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변화가 초래할 심각한 경제위기인 ‘그린스완’ 현상에 대비해야합니다. 

국제결제은행은 지난 1월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이 예기치 못한 심각한 금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내 금융회사도 환경오염이 가져올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습니다. 환경보호는 단지 환경운동가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금융회사의 목소리입니다. 

금융회사는 ‘코로나19’와 같은 공포가 환경오염으로 재현되지 않도록 지속가능한 경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래 후손만큼은 포스트 코로나로 위기를 겪지 않는 안전한 세상을 위한 금융사의 ‘친환경 금융’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는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신한금융그룹입니다.[편집자 주]

신한금융그룹이 친환경경영 선도에도 부지런하다. (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그룹이 친환경경영 선도에도 부지런하다. (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리딩뱅크’ 신한금융그룹이 친환경경영에도 우등생을 놓치지 않고 있다.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녹색경영을 뜻하는 ‘ESG경영’을 그룹차원으로 확대해 지구가 건강한 저탄소경제를 유도하는 등 기후변화에도 부지런하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친환경가치 실현을 위해 경영이념을 재정비했다. 조 회장은 ‘2019년 신한금융그룹 사회책임보고서’ 에서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따뜻한 금융 아래 사회책임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통해 상생의 선순환을 추구한다”고 소개했다. 

신한금융그룹은 2011년 ‘따듯한 금융’을 시작으로 2014년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 이후 2017년부터 2020 CRS전략을 수립해 지구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지속가능경영’체계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올해에는 기존 2020 CSR 전략을 마무리하고 ESG추진체계를 정교화 한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ESG 체계를 △친환경 경영 △상생 경영 △신뢰 경영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설정했다.

◇저탄소경제로의 귀한 위한 ‘저탄소경제’ 선도 활동

먼저 친환경경영으로 ‘저탄소경제’ 선도 활동이 두드러진다. 신한금융그룹은 2018년 선포한 그룹의 중장기 친환경 비전 ‘ECO 트랜스포메이션 20·20’을 기반으로 저탄소 금융 시장을 장려하고 있다. 

‘ECO 트랜스포메이션 20·20’은 신한금융그룹이 2018년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30년까지 녹색산업에 20조원 대출 및 투자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 감축한다는 목표아래 실행됐다. 친환경 산업투자를 활성화하고, 업권별 신상품서비스 도입과 탄소관리체계 등 환경리스크관리체계를 확립했다. 또 친환경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를 통해 친환경 리더십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2017년 이후 누적 16조2천억원의 친환경금융을 지원하고 온실가스 배출도 2012년 대비 19% 감축했다.

◇‘기후변화대응원칙’ 제정 통한 온실가스 관리·감축

다음으로 저탄소경제로 구축을 위해 지난해 12월 금융권 최초로 ‘기후변화대응원칙’을 제정했다. 기후변화대응원칙은, 신한금융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제시한 새로운 도전과제로 그룹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책이다. 이를 통해 금융 산업에 잠재된 환경오염 문제 등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앞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1월 26일 파리협정을 채택했다. 파리협정은 지구평균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하고, 나아가 온도 상승 혹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약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후대응 원칙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감축했다. 구체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그룹차원의 대응전략 수립·실행 △기후변화에 대한 기후금융 및 녹색금융 활성화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 선제적 파악 및 관리 △자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재생에너지 사용 △기후변화 위험 및 기회 관리 지배구조 강화 시스템을 수립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 은행 최초 ‘그린본드’ 발행 등 녹색금융 확대

친환경 금융도 확대했다. 2018년 신한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2천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했으며, 이후 다양한 종류의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6월 금융지주사 중 최초로 5억 달러 규모의 신재생에너지사업에 투자하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하고, 신한은행도 지난해 4월과 10월에 각각 친환경투자를 위한 4억달러 규모와 5억 유로화 규모의 채권을 발행했다. 신한카드도 지난해 6월과 올해 5월 각각 사회적책임을 위한 천억원 규모의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더불어 녹색금융기업과 녹색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환경경영 규범에 부합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도 늘렸다. 이를테면 지난해 스페인 폐기물업체 대출채권펀드 수익증권 기초를 유동화했다, 이를 통해 스웨덴 풍력발전 우선주와 멕시코 태양광발전 지분등에 투자해 녹색금융 시장을 넓혔다. 앞으로 ESG 기반의 펀드 운용도 확대한다.

◇기후변화 위한 협의체 구성 등 ‘친환경 경영’ 수립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담당조직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최고책임자를 배정하는 동시에 구성원 교육 등의 친환경 조직관리 체계도 수립했다.

지속가능경영체제 확립을 위해 이사회 내 소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책임경영위원회’도 운영중이며, 지난해에는 그룹 지속가능경영 협의 회 및 실무협의회를 신설했다. 작년 사회책임경영위원회는 4회 개최됐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 리스크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기후변화와 환경보호를 위한 글로벌 활동도 넓히고 있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에 가입해 환경보호를 위한 글로벌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우수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벤치마크해 환경과 경제 등에 미치는 긍정적 전략을 발굴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환경보호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2008년 1월에는 유엔의  환경보호를 위한 금융기관들의 파트너십인 ‘UNEP FI’ (UN 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 그해 5월에는 UN Global Compact에 가입해 사회적책임에 대한 동기를 부여했고, 2014년 10월에는 CDP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에 가입해 기후환경 오염에 대비한 노력에 공조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UNEP FI PRB (책임은행원칙)에 가입에 파리기후협약과 유엔의 지속가능 개발목표 이행을 위해 은행이 추구해야하는 원칙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UNEP FI PSI (UN 지속가능보험원칙)에 가입해 보험사도 지속가능경영에 참여했다. 

특히 2018년 9월에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재무 정보 공개를 위한 태스크포스(TCFD)에 가입하고, 기후변화를 위한 지배구조 등을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TCFD 권고안에 따른 내용을 공개했으며 UNEP FI를 중심으로 TCFD 이행을 위한 금융사 대상 2차 파일럿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

◇환경보호 위한 신한의 구체적 로드맵 공개 지속 

신한금융그룹은 TCFD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개해 녹색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TCFD 권고안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조직의 △지배구조 △전략 △기후위험관리 △지표 및 감축 목표 등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사회책임경영위원회와 협의회를 통한 지배구조를 수립하고 ‘ECO 트랜스포메이션 20·20’ 과 녹색금융을 통한 전략을 시행중이다. 기후위험관리를 위해선 기후리스크의 요인 등을 분석하는 등 녹색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해 6월에는 이같은 노력을 통해 친환경 경영 인증인 ‘ISO 14001’을 획득했으며, 업무용 친환경차량 도입과 온실가스 및 에너지저감 정책 등을 확대 실시해 환경보호를 위한 금융의 역할을 실천한다는 입장이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에서 “신한금융그룹은 환경, 사회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금융의 역할을 다해 왔으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은 모두의 성장과 상생을 이끌어 나가는 따뜻한 희망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