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보험료 보다 편리하게 납부 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셀프 납부 '키오스크' (국민건강보험공단)/그린포스트코리아
국민건강보험공단 셀프 납부 '키오스크' 이용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비대면 셀프 납부 시스템을 구축해 5월부터 운영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9일 지사 내방 고객이 4대 사회 보험료를 보다 더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셀프 납부 ‘키오스크’ 시범사업을 거쳐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셀프 납부 키오스크는 창구 이용 납부자의 대기시간 단축 등 고객편의 제공으로 서비스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납부방법은 주민등록번호 등의 복잡한 입력절차 없이 고객이 직접 납부고지서 상의 QR코드(바코드) 인식 또는 전자납부번호를 조회 후 납부하면 된다. 고객이 집중되는 전국 20개 지사에 우선 설치했다. 하반기 20개 지사에 추가 설치하여 더 많은 고객이 편리하게 4대 사회 보험료를 셀프 납부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 시킬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비대면 셀프납부 ‘키오스크’ 이용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향후에도 국민의 건강지킴과 편의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방법의 납부채널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해 정보를 얻거나 구매·발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무인정보단말기로, 건보공단이 설치한 키오스크는 신용카드 납부 전용 수납기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