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최초 수수료 매출 1조원 돌파

이베이코리아가 지난해 15년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이베이코리아 제공) 2020.4.17/그린포스트코리아
이베이코리아가 지난해 15년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이베이코리아 제공) 2020.4.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이베이코리아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대비 두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15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으며 매출은 수수료 기준 1조원을 창사 이래 최초로 넘어섰다. 

17일 이베이코리아는 작년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7% 성장한 615억원, 매출(수수료 기준)은 12% 증가한 1조9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이 연간 기준 흑자를 2005년에 달성한 이래 국내 이커머스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5년 연속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했다고 전했다.

매출은 수수료 기준으로 업계 최초 1조원을 돌파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회사가 물품을 매입하면 매출로 잡히는 매입매출 기준이 아닌 오픈마켓 형태로는 사상 최대의 실적”이라면서 “이같은 성장과 수익성 증가는 상당수 전자상거래 기업이 여전히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더욱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는 견조한 실적의 배경으로 결제, 배송, 멤버십, 초대형 할인행사 등 쇼핑 경험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고객경험 브랜드 ‘스마일’ 시리즈의 성공적 안착을 꼽았다.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유료회원 200만명을 넘긴 멤버십프로그램 스마일클럽으로 고객 충성도를 확보했다는 시각이다.

오픈마켓형 물류배송 플랫폼인 스마일배송은 구매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배송을, 판매자에겐 재고관리문제 해결과 창고이용료 등 부대비용 효율화를 제공하며 자리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올 초 스마일배송은 동탄 물류센터의 전체 가동에 들어갔다.

또 스마일페이는 2020년 3월 기준 가입자수 1450만명을 넘어서며 선도적인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고 봤다. 온∙오프라인에 걸친 외부 제휴처 확장으로 소비자 사용성을 높이는 한편, B2B향 커머스・금융 융합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2019년 9월 스마일페이를 신라인터넷면세점 맞춤형으로 구현한 ‘신라페이’가 대표적이다. 쇼핑이벤트 빅스마일데이는 누적 판매량 1억개를 돌파하는 등 연속 성공하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G마켓, 옥션, G9를 운영하며 15년 연속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했다”면서 “전자상거래 업계 1위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