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에쓰오일 본사 전경(에쓰오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에쓰오일 본사 전경(에쓰오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에쓰오일(S-OIL)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정제마진 부진 영향으로 정유 부문이 적자를 내면서 전년 대비 30% 감소했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24조3942억원, 영업이익은 449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2%, 29.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에쓰오일 측은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으나 매출액은 제품판매단가의 하락으로 전년 대비 4.2% 하락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유 부문은 중국 신규 정유설비의 상업 가동에 따른 공급 증가와 IMO 2020 시행에 앞서 고유황유(HSFO)가격의 급락으로 정제마진이 하락해 적자로 전환됐다.

정제마진은 정유사의 수익성을 대표하는 지표로 영업이익과 가장 직결되는 부분이다. 최종 석유제품인 휘발유·경유·나프타 등의 가격에서 원유의 가격과 운임·정제 비용 등 원료비를 제외한 값이다.

지난해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정유 부문에서 253억원 영업손실을 봤고 석유화학 부문 2550억원, 윤활기유 부문 2195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판매량 증가로 전 분기 대비 3.9% 증가한 6조4762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하락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921억원 감소한 386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유가 안정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됐다.

석유화학 부문은 역내 석유화학제품의 공급 증가와 무역분쟁에 따른 수요감소 등의 영향으로 스프레드 약세가 지속되면서 20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윤활기유 부문은 제품 가격에는 변동이 없었으나 IMO 2020 시행에 따른 윤활기유의 원료인 고유황유 가격의 급락으로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개선돼 982억원의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에쓰오일은 정유 부문의 경우 IMO 2020 시행과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따라 수요 증가가 신규 설비 증설에 따른 공급 증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정제마진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윤활기유 부문의 경우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고품질 윤활기유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석유화학 부문은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전망이 엇갈렸다.

에쓰오일 측은 “폴리프로필렌(PP) 스프레드는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신규 설비 증설에 따른 공급 증가로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프로필렌옥사이드(PO)는 신규설비 증설이 지속되지만 다운스트림 수요의 점진적인 회복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파라자일렌 스프레드는 신규 설비 증설이 지속되면서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지만 공급 과잉은 연말부터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