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속초시 보상 방안 진행
설비 안전 강화 대책도 추진

지난 4월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 현장.(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4월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 현장.(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지난 4월 1천267㏊의 산림을 불태운 고성·속초 산불과 관련해 이재민 피해 보상을 신속히 하는 한편 해당 설비 안전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한전은 경찰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사과드린다”며 “현재 이재민 피해보상을 신속하고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성군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 지난 21일 실사협약 체결 후 1차 현장실사(8월 26일)를 마친 한전은 특별심의위원회의 결정을 통해 보상금 일부를 추석 전 지급했다. 지난 11월 11일 기준 2차 실사가 완료된 주민까지 합해 모두 123억원(715명 대상)이다.

‘속초시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는 지난 8월19일 실사 협약 체결 후 현장 실사를 지난 11일에 완료했고 향후 보상방안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전은 특별심의위원회의 책임(과실)비율 결정에 따라 최종 피해 보상금액을 확정한 후 개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설비 안전 강화 대책도 추진 중이다. 긴급 대책으로 산악지를 통과하는 전력설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5만개소에 연인원 7만6천여명을 투입해 점검했고 단기대책으로 강풍·건조지역에 안전보강형 전기공급방식 등을 개발했다. 중장기 대책으로 신진단기법 개발을 통한 설비관리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경찰 수사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지리적 특성과 다시 이례적인 강풍에 따른 불가항력적 요인 등 사실관계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진행될 법적절차에 따라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