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규모나 운항 특성 등을 고려 LNG·전기 추진선 등 교체
대체건조가 어려운 선박 ‘저감장치’ 장착

올 8월 취항한 해양환경공단 소속 친환경 LNG 청항선 '청화 2호' (사진 해양수산부) 2019.10.29/그린포스트코리아
올 8월 취항한 해양환경공단 소속 친환경 LNG 청항선 '청화 2호' (사진 해양수산부) 2019.10.2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선 기자] 해양수산부가 국내외 환경 관련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선박·항만에서의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해 2030년까지 소속 관공선 전량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하겠다고 29일 밝혔다.

해수부는 이같은 내용의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을 발표하고 소속 관공선 140척 모두를 규모나 운항 특성 등을 고려해  LNG·전기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이같은 조치는 내년 1월부터 선박 연료유에 황 함유량 기준이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친환경선박법’ 시행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해수부는 또 2030년까지 최대 사용 기간이 넘지 않은 선박이나 대체건조가 어려운 선박 등에는 디젤미립자필터(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친환경 선박 관련 기술의 개발·보급의 마중물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온실가스, 황산화물질 등 대기오염 물질 저감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leesu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