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회원사 임원 등 21명 구성...환경규제 대응력 제고

철강업계는 24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를 발족했다. (사진 한국철강협회)
철강업계는 24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를 발족했다. (사진 한국철강협회)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철강업계가 미세먼지, 폐기물 처리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한국철강협회는 24일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제철·제강 9개 회원사 환경담당 임원과 함께 학계·연구소·환경컨설팅업체 등 전문가 21명으로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철강업종 친환경위원회는 미세먼지 저감을 비롯한 정부의 다양한 환경규제에 적극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위원단 회의를 분기별로 개최할 방침이며 실무진으로 구성된 실무단을 상시 운영해 성과공유 및 기술자문 등의 협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통해 실제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자료를 확보·홍보할 예정이다.
  
한국철강협회는 △국내외 환경규제 및 철강산업 친환경성 비교 △철강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친환경 교육 추진 △철강제품 전 과정 인벤토리 산정 방법 KS(국가표준) 제정 △온실가스 감축연구회 운영 등 9개 추진사업(안)을 도출했고 우선순위를 정해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민철 한국철강협회 부회장은 “철강산업은 국가기반산업으로 조선, 자동차, 건설 등에 소재를 공급함으로써 산업의 쌀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며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1조7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환경설비투자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