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수질오염 물질인 가축분뇨 관리체계가 통합되고 가축분뇨 배출시설 부적정 운영 등 문제 사업장은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집중적인 관리를 하게 된다고 22일 충청남도는 밝혔다.

충청남도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가축분뇨 관리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마련된 선진화 방안에 따르면 가축분뇨로 인한 환경피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축산부서와 환경부서로 이원화된 관리체계를 통합적인 구조로 바꿨다.

가축분뇨와 관련한 자료를 공유하고 긴급 상황 발생시 함께 대응하며, 지원과 단속을 유기적으로 결합할 방침이다.

충청남도는 또한 축산업 허가제 및 사육 마릿수 제한 등 새롭게 신설되는 제도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구제역 등 위기상황이 발생 시 부서간 통합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가축분뇨 처리현황 및 실태를 전산화하고 농경지 액비(액체 상태의 비료) 살포에 대한 통일기준도 마련한다.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정기 지도점검 시 공동자원화 시설에 대한 점검을 함께 하고, 부서간 인력지원도 추진한다.

축산, 농정 관련 공무원, 농ㆍ축협 및 양돈협회가 참여하는 '가축분뇨 관리협의회'도 운영된다.

관리협의회는 앞으로 가축분뇨 관련 현안 협의 및 공동 대응방안 모색하고 자율점검을 통한 수질오염 방지와 퇴ㆍ액비 생산 및 필요 농경지 정보교류를 통한 자원화 적정 관리 유도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가축분뇨는 오ㆍ폐수 발생량의 1%에 불과하지만 부하량(오수·폐수 중에 포함된 순수한 오염물질의 단위시간당 배출량)은 26%에 달하는 고농도 수질오염물질로, 획기적인 절감방안을 마련해야 수질오염을 막을 수 있다"며 "이번 선진화 방안은 가축분뇨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