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서울 로이터=뉴스핌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서울 로이터=뉴스핌 제공)

 

[서울=뉴스핌] 한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11시 조금 넘어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조금 이따 DMZ를 방문할 것인데, 김 위원장과 만날 의향이 있고 저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도 "나도 오늘 동행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미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는 다 만남을 고대하고 있지만 행정적인 부분들, 안전이나 경호 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DMZ 회동이)이뤄지면 흥미로운 좋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모두발언을 통해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가 중심"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차후 대화의 의지를 보여주고 또 좋은 결실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에선 군사분계선(DMZ)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아직 전달받은 것이 없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대화를 위해 배려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국민들에게 많은 희망을 줬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군사분계선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 만으로도 아주 역사적인 큰 사건이 될 것이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프로세스에 있어서도 큰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취임했을 때는 한국과 북한 양쪽에게 다 안 좋은 상황이 많이 펼쳐졌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제 임기 동안 많은 것들이 개선됐다"며 "위험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는데 많은 점에서 개선됐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많은 것을 이뤘다. 지금은 훨씬 더 안전해졌다"며 "이것은 2년 전과 너무 다른 상황으로 지난 2년 반 동안 이뤄낸 모든 것들이 저에게는 영광이었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미 양국은 전례없는 굳건한 동맹을 갖고 있다"며 "한미는 군사 뿐 아니라 무역에 있어서도 많은 진전을 만들고 있고, 앞으로 훨씬 더 좋은 한미 관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