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 발표

지난해 1월 마련된 대책 대비 주요 강화내용. (해수부 제공)
지난해 1월 마련된 대책 대비 주요 강화내용. (해수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해양수산부가 2022년까지 항만 미세먼지를 2016년 수치보다 절반 이상 감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에서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을 심의·확정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1월 수립한 ‘항만·선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과 올해 3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한 데 이어 이번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4개 분야 12개 추진과제를 통해 항만 미세먼지를 2022년까지 절반 이상 감축하는 게 목표다. 2016년 기준 3만4260톤인 항만 미세먼지를 1만6000톤 미만까지 줄일 계획이다. 지난해 1월 수립한 대책보다 적용대상이 강화·확대되거나 시기가 앞당겨졌다.

해수부는 배출규제해역과 저속운항해역의 도입 시기를 앞당긴다.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0.1% 미만) 기준이 일반해역보다 높은 배출규제해역은 내년 9월부터 배출규제해역 내에 정박하고 있는 선박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다. 2022년 1월부터는 배출규제해역에 진입하는 모든 선박으로 확대한다. 저속운항해역은 올해 9월부터 자율참여 선사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한 뒤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배출규제해역과 저속운항해역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많은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여수·광양항, 평택·당진항 등 5대 대형 항만과 인근 해역에 각각 지정할 계획이다.

LNG추진선 등 친환경선박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민간의 수요창출을 위해 공공분야에서 선제적으로 친환경선박 도입을 확대한다. 올해는 항만 내 부유쓰레기 수거 등 목적으로 LNG추진 청항선 2척의 건조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총 40척의 노후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부가 보유하고 있는 관공선 139척을 2030년까지 친환경선박으로 대체 건조하거나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부착할 계획이다.

민간의 친환경선박 지원도 확대한다. 외항선에 대한 친환경·고효율 선박 확보지원 사업을 예선까지 넓히고, 펀드·이차보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항선의 친환경선박 전환을 지원하는 등 2025년까지 100척 이상의 친환경선박을 발주할 방침이다. 

하역장비 관리도 강화한다. 우선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별도의 환경기준 없이 운영되던 야드트랙터 등 항만전용 하역장비에 대한 배출가스허용기준을 올해 말까지 마련한다. 해수부는 야드트랙터 LNG 전환사업, 전기추진 야드트랙터 보급 및 저감장치 부착 시범사업 등을 추진해 2023년까지 전체 야드트랙터의 70% 이상을 친환경화 할 예정이다.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사업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에서 전국 12개 거점항으로 확대한다. 올해 추경을 통해 12개 항만 16개 선석을 대상으로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추가 설치한다. 연도별 설치계획도 올해 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사용하는 선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육상전원공급설비 활성화도 도모한다.

올해 말까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도 완료한다. 환경부 및 항만소재 지자체와의 협력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또한 환경부와 협업해 올해 추경예산으로 국가관리무역항, 도서지역 등에 미세먼지 측정소 58개소를 설치한다. 측정장비와 점검인력을 확충하여 내년부터 강화되는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준수에 대한 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분기별로 외항선 300척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내항선에 대한 특별점검도 연 1회에서 2회로 강화한다.

내년부터는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5등급 노후 화물차의 항만출입까지 제한한다. 또한 하역사, 항운노조 및 수협과 협력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항만노동자와 어업인에 대한 보호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송명달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이번 대책을 바탕으로 정부의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여 항만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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