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조사결과로 드러나…다음달 전체회의서 행정처분 논의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방폐물) 관리 오류가 또 다시 드러났다. 지난 2015~2017년 원자력연구원이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경주 방폐장)에 보낸 방폐물 정보 대부분에서 오류가 발견된 것이다. 원안위는 다만 방폐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폐기물을 보내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9월부터 약 10개월간 진행된 원자력연의 ‘방사성폐기물 핵종 농도 분석 오류’ 조사결과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통보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결과 원자력연구원이 2015년 이후 경주 방폐장으로 옮긴 방폐물 2600드럼 가운데 2111드럼에 적힌 일부 핵종농도 정보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한수원이 의뢰한 원전 방폐물 분석과정에서도 3465개의 분석 대상 데이터 중 167개 데이터에서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다만 오류 값을 정정해 비교한 결과 원자력연 방폐물의 핵종 농도는 경주 방폐장 처분 농도 제한치 이내라고 밝혔다. 원전 방폐물 척도 인자도 한수원이 사용 중인 값이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척도인자는 측정이 쉬운 방사성 핵종의 농도와 나머지 핵종 농도간의 상관비로 이를 활용해 지표핵종의 농도를 측정한 뒤 나머지 핵종 농도를 도출한다.

원안위는 또 원자력연구원의 계측기에서 도출된 측정값 관리, 분석·계산, 정보 기입 등 총체적 관리부실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의 핵종 분석 업무 처리 절차가 체계화돼 있지 않고 규정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분석 오류를 잡아낼 검증 절차도 없는데다 폐기물 처리에 필요한 시설과 인력도 부족했다.

구체적으로는 자료관리 편리성만 고려하고 유효성 검증은 거치지 않은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로 1560여건의 오류가 발생했다. 수회 분석 원칙을 무시한 채 1회만 분석한 사례도 있었다. 방폐물 핵종분석은 원자력연구원이 거의 유일한 전문기관이라 처분 책임이 있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의 교차검증에도 한계가 있었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 등 관련 기관에 철저한 자체 분석을 통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제도적 개선사항에 대한 검토도 착수한다. 공단에는 확인된 드럼의 오류정보를 정정하고 처분방사능량을 재평가하는 등 방폐장 안전운영을 위한 후속조치를 주문했다.

이번 결과에 따른 ‘원자력안전법’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과 개선대책 등은 다음달 있을 원안위 전체회의에서 논의‧확정된다.

핵종 농도분석 오류 세부내용. *표시는 중복을 제외한 드럼 수량.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핵종 농도분석 오류 세부내용. *표시는 중복을 제외한 드럼 수량.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