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탈핵단체들, 국회 기자회견...원안위 위원장 항의 방문

영남권 탈핵단체들이 14일 원안위가 있는 광화문 KT 본사 건물 앞에서 신고리 4호기의 운영 허가를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박소희 기자)/2019.02.14/그린포스트코리아 
영남권 탈핵단체들이 14일 원안위가 있는 광화문 KT 본사 건물 앞에서 신고리 4호기의 운영 허가를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박소희 기자)/2019.02.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 핵발전소 4호기의 운영허가안을 승인하자 영남권 환경단체가 일제히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영남권 탈핵단체들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와 원안위에 신고리 4호기의 운영 허가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경남시민행동, 탈핵양산시민행동,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으로 이뤄진 탈핵단체들은 “신고리 4호기 파일럿 구동 안전방출밸브(POSRV)는 성능 시험 후에도 누설이 확인되는 등 문제가 있음에도 원안위는 가동을 조건부 승인했다”면서 원안위의 가동 허가는 무책임하고 무성의하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신고리 4호기는 지진 안정성 평가에서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고 방사선 누출 사고 시 주민 보호조치조차 미흡한 상태”라며 “울산시와 정치권은 신고리 4호기 핵연료 장전과 시험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뒤 엄재식 원안위 위원장과 면담하기 위해 원안위가 있는 서울 광화문 KT본사 건물로 이동했다. 이날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와 함께 철회 요구에 회신을 요청했다.

원안위는 지난 1일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안을 심의해 가동 허가를 최종 결정한 바 있다. 2011년 6월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영 허가를 신청한 지 7년 8개월 만이다. 문제는 당시 심의에 참석한 원안위 위원이 총 4명에 불과했다는 데 있다. 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9명인 원안위는 현재 위원 중 4석이 공석이다. 국회 추천(야당) 위원 2명의 임명동의안이 지난해 연말 국회를 통과했지만 임명 절차를 밟지 못했다. 여기에 사무총장과 여당 추천 위원 1명이 정해지지 않았다. 그나마 1명이 심의에 불참해 4명만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안전을 좌지우지할 수도 있는 중요한 안건을 단 4명이 결정했다는 점에서 원안위 결정을 놓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뒷말이 무성하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