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영의 이슈] 롯데마트 갑질 국감서도 논란, 납품한 물건 되사게 하는 ‘특판’수법 공분
롯데마트의 삼겹살 갑질이 논란인 가운데 과거 국감에서 거론됐던 ‘특판’ 수법도 다시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0일된 MB '시사매거진 2580'에서 축산업체 대표 윤모씨는 “3년동안 롯데마트에 원가보다 싼 값으로 삼겹살을 납품해 100억원에 이르는 손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3월 3일 롯데마트 '삼겹살데이' 행사의 경우 납품가격은 1㎏에 6970원으로, 당시 다른 거래처 납품가는 1㎏에당 1만4500원 수준이었다.
윤 씨는 지난해 8월 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에 이를 신고했으며, 공정위 서울사무소는 공정거래조정원으로 사건을 넘긴 상태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는 “행사 때문에 일시적으로 낮아진 단가는 행사 후 제품 단가를 다시 올려 매입해주는 방식으로 보전해주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윤 대표는 "행사로 2억원이 적자가 나는데, 1000만~2000만원을 보전해준다고 해도 1억8000만원은 적자"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지난해 9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출석했던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롯데마트의 갑질 논란이 화두가 된 바 있다.
롯데마트는 매출 조작과 밀어내기 방법으로 입점업체들에게 피해를 전가시키고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 조사를 전산 차단하는 등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기정 의원이 공개한 롯데마트 지점 ‘2013년 11월 가공식품 특판계획’ 문건에 따르면, 주요 식품업체의 각 품목에 수천만 원의 특판계획을 짜놓은 것이 확인됐다.
‘특판’이란 물건을 마트에 납품한 업체가 자신들의 물건을 곧바로 다시 되사는 행위로, 마트들이 매출 규모를 부풀리기 위해 사실상 세금계산서만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강 의원은 "이는 특판 행위가 간헐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매년, 매월 목표치를 두고 꾸준히 관리돼왔다는 뜻"이라고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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