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상반기 공개채용 실시…주요 대기업 중 유일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생명 등 19개사서 15일까지 지원서 접수

2023-03-08     임호동 기자
삼성전자.(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은 각 관계사별로 채용 공고를 내고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절차를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 삼성 관계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삼성전자판매 등 19개사다.

지원자들은 8일부터 15일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채용절차는 ▲직무적합성평가(3월) ▲삼성직무적성검사(4월) ▲면접 전형(5월) ▲채용 건강검진(6월)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는 온라인으로 치러지며, 소프트웨어(S/W) 개발 직군 지원자들은 직무적성검사 대신 주어진 문제를 직접 코딩하는 'S/W 역량 테스트'를 거쳐 선발한다. 또 디자인 직군 지원자들은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출해 디자인 역량을 평가 받게 된다.

삼성 측은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기 위해 국내 주요 그룹 중 유일하게 신입사원 공채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공채를 실시했으며, 1993년에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여성 신입사원 공채를 도입하기도 했다. 또 1995년에는 입사 지원 자격에서 학력을 제외해 차별을 완전히 철폐했다.

특히 삼성은 1995년 인사개혁을 통해 남녀 공채를 통합해 인력을 선발하고 해외 지역전문가와 주재원 파견 기회를 여성 임직원들에게 똑같이 보장하는 등 파격적인 양성평등 제도를 선제적으로 실시했다.

삼성은 신규 채용 이외에도 청년들이 우수한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삼성은 청년들의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해 무상으로 양질의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를 서울, 대전, 광주, 구미, 부산 등 전국 5개 거점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는 교육 환경이 열악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수학 등 학과 교육 ▲진로/미래 설계 ▲글로벌 역량 ▲S/W 교육 등을 제공하는 '삼성드림클래스'를 운영해 왔다.

이밖에도 ▲지방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초/중/특수학교에 디지털 기기와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스쿨' ▲보호종료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는 '희망 디딤돌' ▲청소년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는 '푸른 코끼리' 캠페인 등 청년들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는 다양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