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쓰레기' 반환을 요구하는 필리핀 환경단체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필리핀스타 제공)
'한국산 쓰레기' 반환을 요구하는 필리핀 환경단체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필리핀스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한국업체가 필리핀으로 수출한 '한국산 쓰레기'가 이르면 9일 한국으로 돌아간다.

필리핀 현지매체 래플러는 관세청 관계자의 말을 이용해 쓰레기를 담은 채 수입된 컨테이너 51개가 다시 한국 평택항으로 돌아갈 계획이라고 2일 보도했다.

지난해 7월 한국의 모 업체는 필리핀 민다나오 섬으로 합성 플라스틱 조각이라고 신고한 5100톤 규모 컨테이너를 수출했다.

그러나 컨테이너 안에는 사용한 기저귀, 배터리, 전구, 전자제품, 의료폐기물 등 쓰레기가 다량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곧바로 필리핀 정부에 압류됐다.

필리핀 당국은 한국 정부에 쓰레기를 다시 가져가라고 요구했다. 현지 환경단체도 주필리핀 한국대사관 앞으로 몰려가 항의시위를 벌이는 등 비난여론이 쇄도했다.

한국 환경부와 관세청은 필리핀으로 폐기물을 불법 수출한 업체를 조사하고 이를 국내로 다시 들어오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존 사이먼 민다나오 국제항 세관장은 이날 관세청과 환경단체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폐기물이 9일까지 한국으로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후 비슷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에 대한 단속은 물론 엄격한 정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을 멈췄다고 해서 이를 필리핀에 버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