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 수립·발표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해수부 제공)2019.1.2/그린포스트코리아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해수부 제공)2019.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해양수산부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해양수산정보 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2019~2021)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을 수립해 2일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해양수산발전기본법’의 제32조(해양개발 등을 위한 정보화 촉진) 등에 따라 정부가 3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에 실무 논의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종합계획안을 마련했고,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확정안을 최종 결정했다.

이번 종합계획에서 해수부는 ‘해양수산정보의 가치 창출 데이터 허브 실현’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가치 창출을 위한 해양수산정보 제공기반 조성 △이용자 편익을 위한 해양수산정보 접근성 강화 △참여 및 협업 중심의 지능행정 구현 △안정적 서비스 제공 및 운영과 관리를 위한 기반 강화 등 4대 전략을 제시했다.

또 8대 추진과제로 △해양수산정보 수집 및 관리체계 정비 △해양수사정보 융·복합을 위한 표준화 및 품질관리 강화 △해양수산정보의 가시성 및 접근성 강화 △해양수산정보의 시각화·통계화 서비스 강화 △해양공간통합 관리 및 활용 환경 조성 △과학적·합리적 행정구현을 위한 지능형 정보 발굴·제공 △성과 중심의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관리체계 구축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을 제시했다.

해수부는 이번 종합계획 수립·시행으로 민간분야에서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행정기관에서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해양수산정보 분석을 통해 행정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송명달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제1차 해양수산정보 공동이용 종합계획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121억원을 투입해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계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관련 과제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