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850L가 들어있는 부유식 무인 파력발전기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제주도 해양오염 가능성이 제기됐다. (제주해경 제공)
기름 850ℓ가 들어있는 부유식 무인 파력발전기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제주도 해양오염 가능성이 제기됐다. (제주해경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기름 850ℓ가 들어있는 부유식 무인 파력발전기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해양오염 가능성이 제기됐다.

제주해양경찰서는 지난 28일 오후 제주시 한경면 용수포구 북서쪽 2.6㎞ 해상에서 침수하기 시작한 부유식 파력발전기인 해양플랜트가 해상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췄다고 30일 밝혔다.

침수된 해양플랜트는 이동식 부유식 파력발전기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해양플랜트연구소 소속이다. 발전기 안에는 경유 50ℓ, 유압유 800ℓ가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크기는 가로 32.5m, 세로 23m, 높이 9.5m 규모로 8개의 앵커로 고정돼 있다.

해경 관계자는 "3000톤급 경비함정과 헬기를 투입해 현장을 확인한 결과 현재까지 해양오염은 발생하지 않았다"라면서 "해양오염 발생에 대비해 현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며,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사고 현장에는 방제팀과 파출소 구조팀이 배치됐지만 기상이 좋지 않아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