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부가 부처 출신 인사들의 6·13 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대한 동향 정보까지 수집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조선일보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환경부, 선거 앞두고… 17년 전 퇴직한 야(野)인사들 출마 동향 캤다’라는 28일자 기사에서 △환경부가 부처 출신의 6·13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동향 정보까지 수집하는 등 사실상 선거에 개입한 의혹이 있으며 △자유한국당은 “내부단속용 목적이라고 문건에서 밝히고 있지만, 공직자도 아닌 민간인에 대한 출마 동향까지 파악하는 것은 선거 개입 의도로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환경부는 이날 배포한 해명 자료에서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동향 정보에 자료에 대해 “공무원들의 선거개입 등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참고자료”라고 밝혔다. 이어 “지방선거 출마자들에 대한 환경부 공무원들의 지원 등 정치적 중립의무를 훼손하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환경부 출신 출마예정자들의 현황을 단순 정리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한국당이 민간인에 대한 출마 동향까지 파악하는 것은 선거 개입 의도로 볼 수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공무원의 선거개입 예방 등 내부감찰계획에 활용할 목적이라고 해당 자료에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자료 상단에는 출마예정자 현황이 기재돼 있고, 하단에는 ‘지방선거 관련 내부감찰계획’이라는 제목으로 출마예정자들에게 기관 내부정보 제공 행위, 출마지역 유권자들에게 SNS 등을 통한 출마예정자 지원행위, 기타 환경부 공무원의 선거법 위반행위 등을 감찰하겠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개입 의도로 작성한 것이 아니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저해하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자료의 일부만을 가지고 환경부가 선거 개입의도로 작성하였다고 지적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