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공익제보라고 주장하는 김태우 얘기에 웃었다”
"한국당 의원들에게 물었더니 대형사건으로 안 보더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우 의원 페이스북)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우 의원 페이스북)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 청와대 특감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자신의 폭로가 ‘공익제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김 수사관이) 그 얘기 할 때 막 웃었다”면서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우 의원은 2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 수사관은 공익제보자가 비리 혐의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청에서 발표한 김 수사관 감찰 결과를 보면 완전 완전히 비리 혐의자 아닌가”라면서 “청와대 감찰반에 있는 사람이 건설업자에게 수차례에 걸쳐 골프접대와 향응을 제공받고, 어떤 자리를 신설하도록 로비를 했다. 향응을 제공받고 자기 자리를 알아본 건 명백히 비리다”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김 수사관이 감찰관으로서 근무 규칙을 어겼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 감찰반은 원래 부탁을 받으니까 친구도 만나면 안 된다. 민정수석 되면 자기가 알고 있는 친구들에게 청탁이 들어올까 봐 연락을 딱 끊잖나. 완전히 공적인 일을 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과 패턴이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 이해관계인을 만나지 말 것, 음식 접대 받지 말 것 등의 규칙이 있다. 이 양반(김 수사관)은 다 어겼다. 그렇게 말이 많던 분이 자기 관련 사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반박을 안 하잖나”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환경부가 소위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문건을 작성한 사실을 인정한 데 대해선 “환경부는 ‘원래 그런 문건을 만들어놓은 게 없었는데 김 수사관이 와서 만들어달라고 요청해 청와대가 필요로 하나 해서 만들어줬다’고 해명했다. 그런데 정작 청와대 윗선들은 보고를 받지 못했다”면서 “그러면 결국 김 수사관이 해서는 안 될 짓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세 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 윗선에 보고 없이 1월 18일 김 수사관이 환경부 방문 시 제공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우 의원은 “청와대 감찰반이라면 (일선 공무원이 당연히) 눈치를 본다. 그래서 감찰반의 행동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그래서 조국 민정수석과 박형철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이 자꾸 이런 짓(비위)을 한 이 양반(김 수사관)을 잘라버린 거 아닌가. 그랬더니 양심을 품고 보복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 수사관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저질러놓고 그것을 청와대 비리로 지금 둔갑시키고 있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우 의원은 자유한국당 역시 이번 문제를 대형 사건으로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친한 한국당 의원들에게 슬쩍슬쩍 물어보면 ‘아무리 봐도 이건 대형사건은 아닌 것 같다. 그런데 우리로서는 이 건을 잡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공격을 안 할 수 없다’는 고백을 한다”면서 “(청와대에 대한 공격이) 너무 과도하면 역풍이 분다. 이분(김 수사관)이 신뢰할 만한 제보자는 아니잖나”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문건에서 실명이 거론된 21명 가운데 9명이 임기를 넘겨서 최근까지 근무했다. 1년 이상 추가로 일한 직원도 있다.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표를 낸 인사는 5명에 불과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희망하면 퇴직을 받아줬지만 산하기관 인사가 늦어져 대부분은 차기 후보자가 올 때까지 근무했다”고 설명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