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동향 등 3개 문건 김 수사관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26일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한 문건을 환경부가 작성했다고 인정했다. 

당초 환경부는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문건 작성 사실을 부인했다. 하지만 이날 자정께 배포한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지난 1월 중순께 당시 청와대 특별감찰반이던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으로 문건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 윗선에 보고 없이 1월 18일 김태우 수사관이 환경부 방문시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당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환경부 산하기관 8곳의 임원 21명에 대한 사퇴 동향이 담겼다.

문건에는 임원 21명의 직위와 이름, 임기에 ‘사표제출예정’, ‘사표 제출’, ‘반발’ 등 현재 상황도 적혀 있다. 반발이란 글씨 옆에는 ‘새누리당 출신’,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출신’ 등 설명도 붙었다. 문건 상단에는 '한국환경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문구도 있다.

문건 하단에는 특정 인사들의 경우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 제출 요구에 대해 비난하고 (환경부) 내부 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새누리당 시의원 출신으로 직원 폭행 사건으로 고발돼 재판 진행 중’이라는 추가 설명도 나와 있다.

한국당은 해당 문건을 환경부가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문건이 문재인 정부가 부처를 동원해 자기 쪽 사람들의 일자리를 만들려고 작성한 '블랙리스트'라고 규정했다.

이에 청와대는 "조국 민정수석과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까지 누구도 이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