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김태우 문제 대응에 실소… 박형철 비서관은 빨리 사퇴해야”
“문 대통령, 대대적 국면전환으로 인적개편 통해 초심으로 돌아가야”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하루라도 빨리 비서실을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김태우 검찰수사관(전 청와대 특별감찰관) 문제에 대한 대응은 낙제점을 지나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정부에선 민간사찰이 없다고 믿는다”면서도 “감찰관, 특히 이명박근혜 정부에서 근무한 감찰관이나 일부 사정기관 근무자들은 저의 경험칙으로 볼 때 그 타성이 남아 있어 스스로 개인적 일탈행위가 간혹 있을 개연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비서관이 김 수사관 승진에 필요하다 해서 주었다면 (민간사찰의) 실체는 존재한다. 더욱이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실 비서관이 자기 식구의 승진을 위해 불법사찰 서류를 발부한다면 (박 비서관의 해명은) 진짜 구차하고 지나가던 소도 웃을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자유한국당이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감찰한 것은 민간인 사찰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한국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첩보이첩 목록’을 공개하면서 “이인걸 특감반장이 김 수사관이 생산한 첩보 중 대검찰청에 이첩을 확인하는 자필 서명을 했다”며 “목록 중에 박 전 센터장 비리 첩보가 들어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공기관도 아니고, 그 센터장도 공직자가 아닌 명확한 민간인 신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비서관은 입장문을 발표해 “한국당이 문제 삼은 목록의 경우, 김 수사관이 지난해 원소속청인 검찰 승진심사 시 실적을 제출하겠다고 해 특감반장이 사실을 확인해 준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크고 작은 사고도 너무 많다. (청와대) 비서실, 내각, 여당의원들도 기강해이로 엉망이다. 북경노적사, 즉 북핵 지연, 경제 민생 혼선, 노동계 저항, 사법부 붕괴 5대 쓰나미가 밀려온다”면서 “이대로는 도저히 호미로 막을 일 가래라도 못 막는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대적인 국면전환으로 인적개편을 통해 집권 3년차를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대대적이고 감동적인 인적개편을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물론 국면타결용 개편이라며 비난도 하겠지만 집권 3년차를 준비하는 것이라 확실히 포장하고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언 발에 오줌 누기로 땜질하고 지금처럼 끌고 가면 실패한다”면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