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최문순 정치쇼"...삼림청, 행정대집행 예고

강원도가 또다시 곤돌라와 운영도로를 남기겠다는 ‘가리왕산 복원계획안’을 10일 제출했다.(박소희 기자)/2018.12.14
강원도가 또다시 곤돌라와 운영도로를 남기겠다는 ‘가리왕산 복원계획안’을 10일 제출했다.(녹색연합 제공)/2018.12.14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가리왕산 복원문제를 두고 강원도에 대한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강원도는 또다시 곤돌라와 운영도로를 남기겠다는 ‘가리왕산 복원계획안’을 10일 제출해 전면복원 의지가 없음을 사실상 내비쳤다. 

이에 대해 녹색연합은 13일 성명서를 내고 “복원을 거부한 강원도는 법과 제도를 무시하고 국민과의 약속까지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학계, 스키, 환경단체 관계자 등 10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지어진 활강경기장은 특별법인 '평창올림픽법'에 따라 예외적으로 산림유전자원보호 구역 해제, 국유림 사용허가 등 행정 절차를 거쳤다. 2012년 대상지 선정단계부터 사회적 논란을 겪었지만 당시 강원도는 올림픽 이후 원래의 산림으로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국유림인 가리왕산 사용허가 기간은 이달 31일 만료된다. 

녹색연합은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활강경기장 결정 당시 사후 복원을 약속했다. 사회적 합의를 지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가리왕산은 강원도만의 땅도 정선군만의 산도 아니다. 국가가 보호하는 가리왕산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가 주인”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1월에는 사후활용 계획이 없다며 전면복원안을 산림청에 제출하더니 올림픽이 끝나고 돌변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가리왕산 전면복원은 결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도지사직에서 사퇴하고, 강원도가 가리왕산 전면복원을 조속히 실행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삼림청 역시 강원도가 전면복원 의지가 없다고 판단하고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다. 

산림청은 지난 12일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가 있는 이달 21일 이전까지 전면복원 계획을 제출하지 않으면 31일 이후 복구명령 등 관련법에 따른 행정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